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오피니언] 오피니언 리더의 역할과 추세 본문

My Prep.for green life/+기술*R&D->산업경제동력

[오피니언] 오피니언 리더의 역할과 추세

김민섭 [Dr. rafael] 2011. 1. 3. 20:06

 

 

 

 

 

 

 

 

 

 

 

오피니언 리더의 정의

 

오피니언 리더란 어떤 집단 내에서 타인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에 강한 영향을 주는 사람을 일컫는다.


직장생활을 하거나 기타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해당 집단 안에서 다른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태도·의견·행동 등에 강한 영향을 주는 사람이 있게 마련인데, 이처럼 타인의 사고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가리켜 오피니언리더라고 한다.

특히 오피니언리더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로, 매스컴의 영향은 매스 미디어에서 직접 개개인에게 행사되는 것이 아니라, 오피니언 리더를 거쳐 개개인에게 전달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커뮤니케이션의 2단계의 흐름
가설'이라고 부른다.

즉,
기업이 발송한 제품정보를 오피니언리더가 먼저 받아들이고, 오피니언리더가 이를 일반 소비자 또는 대중에게 전하는 개념으로서 기업선전활동에 많이 이용된다. 이 때문에 기업에서도 정치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로비스트 역할을 하면서 각계각층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오피니언리더를 경영자로 내세워 여론 형성에 힘쓰는 경우도 많다.

 

 

.......................................................................

 

오피니언 리더의 역할과 추세

 

오피니언 리더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주 특징은 해당 분야에서 다른 사람보다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선도적인 입장에서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먼저 받아들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 인터넷이 대중화 되고 정보라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자, 오피니언 리더에 대해 다소 긍정적으로 바로보던 태도는 점점 사라지고 오히려 소수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매도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바꿔말하자면 '너희만 똑똑한게 아니고, 나도 알만큼은 안다'라는 태도가 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중은 A라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볼 때 B를 써야 한다고 오피니언 리더들이 주장을 하면 요즘의 반응은 B 제품을 쓰는게 바보짓이라는 반응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심지어는 오피니언 리더들을 아집에 사로잡혀 대중과 떨어진 집단으로 매도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이런 일을 겪고나면 두가지의 반응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무기로 다시 치열하게 싸우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다원성과 상대성을 인정해 그냥 마음대로 생각하게 내버려두는 것입니다.

 

하지만, 외눈박이 밖에 없는 나라에서는 눈이 두개인 사람이 비정상일지라도 사물의 거리를 판단하는데 두 눈이 더 효과적인 건 불변입니다. 샴푸와 비누 중 어떤 것으로 머리를 감을지는 개인의 선택일지라도, 샴푸가 환경 오염이 더 심하다는 사실은 불변입니다.

 

대중들의 반발에 밀려 그냥 입을 닫는 사람들이 늘어날지 아니면 불변의 사실을 고집하면서 끝까지 오피니언 리더로 남는 사람들이 늘어날지 좀 더 두고보아야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