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임(Fame)
대본 - 호세 페르난데스
구성- 데이비스 실바
가사 - 자끄 레비
음악 -스티브 마고쉬
국적 - 영국
초연연도 - 1995년
초연장소 - 영국 런던
About Fame
팝가수 아이린 카라의 노래로 더 잘 알려진 이 작품은 1995년 영국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전세계 18개국에서 공연되었다.
뉴욕 링컨센터에 위치한 예술학교 라 구아디아(La Guardia School)의 이야기를 다룬 에너지가 넘치는 신선한 뮤지컬이다. 라 구아디아는 매년 1만 5000명이 넘는 재능 있는 젊은이들이 응시하고 모든 예술가들이 한번쯤 거쳐가고 싶어하는 세계 최고 경쟁률의 예술학교로서, 연극·음악·무용·노래·악기 등 주요 예술분야를 교육한다.
이 작품은 스타를 꿈꾸는 학생들의 열정과 사춘기 청소년들의 사랑,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의 끈끈한 정이 브로드웨이식의 다채로운 춤과 노래 속에 드라마틱하게 그려진다.
무대가 예술학교인 만큼 발레와 악기 연주 등 볼거리도 다양하며 부자와 가난한 학생들 그리고 백인과 흑인은 물론 히스패닉·유태인 등 다양한 인종의 등장인물, 풍부한 에피소드, 화려한 춤과 재즈, 힙합, R&B 음악에서 발라드까지 다양한 음악이 즐거움을 준다.
이 작품은 미국에서 TV 시리즈물로 제작되어 인기를 누렸으며 영화로도 제작되어 아카데미상을 수상하였다. 국내에서는 1999년 7월에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에서 처음 공연되었다. 2000년에 제6회 한국뮤지컬대상에서 남우조연상·여우신인상과 앙상블상을 수상했다.
Synopsis
<제1막>
무대는 뉴욕 46번가에 위치한 세계적인 예술고등학교 라 구아디아(La Guardia School). 예술의 도시 뉴욕의 어둠 속에 노래와 악기의 연주소리, 버스와 지하철의 소음이 교차된다. 이어 예술고등학교에 들어가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하나 둘씩 등장하여 노래를 부르고, 잠시 후 손에 합격통지서를 하나씩 든 상큼한 신입생들이 쏟아져 나와 신나게 춤추며 노래한다. 무슨 일이든지 해낼 것 같은 젊은이들의 패기가 노래와 춤으로 리드미컬하게 그려진다.
학생들은 새롭게 만난 동료들에게 서로 관심을 갖는다. 한창 이성에 관심이 많은 이들은 각기 제게 맞는 색다른 친구들을 찾는 설레임과 순수한 아름다움에 젖어있다. 꿈 많은 이들은 정통 고전음악과 클래식을 중시하는 선생들의 의도와는 다르게 틈만 나면 비트 있는 록 음악을 통해 자신들의 에너지를 쏟아내곤 한다. 장난끼 있고 어수룩해 보이는 이들이지만 목표는 오로지 하나다. 언젠가는 유명한 예술인이 되는 것. 이때 카르멘을 중심으로 학생들은 열정적으로 춤추며 뮤지컬 넘버 ‘FAME’을 노래한다.
2학년에 올라가면서 카르멘은 슈로모와 세레나는 닉과 가까워진다. 예술을 향한 길은 끝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닉은 고전연극을 두루 살피며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 몰입하고, 세레나는 슬럼프에 빠진다. 카르멘은 조급한 마음에 학외 뮤지컬 오디션에 참가하고 싶어 하고, 타이론은 영어성적이 좋지 않아 경고를 받고 학교를 뛰쳐나가 버린다. 한편, 셔먼을 중심으로 한 선생들은 학생들의 방황에 걱정하고 가슴 아파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학생들의 사랑과 갈등 그리고 어려움은 더해만 가는데...
<제2막>
닉은 세레나에게 그녀가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리엣으로 캐스팅 되었다는 얘기를 전한다. 그리고는 죠가 로미오 역을 맡았고 자신은 로미오가 아닌 머큐쇼 역이라고 말한다. 메이블은 뚱뚱한 몸매 때문에 결국 무용이 힘들어 전공을 연기로 바꾸기로 결심하고, 카르멘은 엘리엇 그린이라는 사람이 그녀를 스타로 만들어 주겠다면서 LA행 비행기표까지 보내왔다고 흥분한다. 그리고는 슈로모에게 사랑한다는 한마디만 남기고 할리우드에 진출하기 위해 학교를 떠나 버린다. 영어 시간에 셔먼 선생이 만화책을 보고 있는 타이론을 꾸중하자 타이론은 읽던 책을 셔먼 선생에게 내던진다. 한 치의 움직임도 없는 두 사람의 팽팽한 긴장. 학생들과 선생들과의 갈등은 극에 달한다. 그리고 셔먼 선생은 학생들에 대한 가슴 아픈 사랑을 노래한다.
어느새 학교생활도 종반을 달린다.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을 연습하면서 닉과 세레나는 서로의 오해를 풀고, 타이론과 아이리스는 화해의 춤을 춘다. 세인코프 선생은 벨 선생에게 타이론의 영어 실력이 제 실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통과 시켰다고 질책하면서 타이론을 졸업 시킬 수 없다고 말한다. 한편 사회생활에 지쳐버린 카르멘은 학교에 다시 나타나 할리우드 생활의 어려움을 전하면서 흐느낀다.
학교는 어느덧 졸업식을 앞두게 되었다. 타이론은 셔먼 선생에게 4학년 과정을 한번 더 밟겠다고 말한다. 반면 세레나는 브룩클린 칼리지에 들어갈 예정이며, 닉 역시 예일대학을 목표로 제 갈 길을 찾아 나선다. 이어 슈로모를 중심으로 카르멘이 가사를 붙인 '내일이 오면'이라는 곡을 다 같이 합창 한다. 그리고는 슈로모는 하늘을 쳐다보며 슬프게 말한다. "카르멘 듣고 있니? 우린 언제나 너의 이름을 기억할 거야."
슬픔을 딛고 한층 성숙한 그들은 꿈과 이상을 위해 끊임없이 전진하겠다고 약속하며 주제곡 '페임'을 부른다.
Character
램찹스 (Grace Lamb / Lamchops) : 방어적이고 신경질적인 드러머
아이리스 (Iris) : 아름답고 도도한 학생
카르멘 (Carmen) : 라틴 아메리카 출신으로 다혈질의 도도한 학생
닉 (Nick) : 잘생기고 자신만만한 실력가
메이블 (Mabel) : 비만이지만 유머가 풍부한 흑인학생
세레나 (Serena) : 브룩쿨린 출신으로 감수성이 예민하고 자기를 비하하는 유태계 학생
죠 (Joe) : 라틴 아메리카 출신으로 대단한 익살꾼
슈로모 (Schlomo) : 민감하고 불안정한 유태계 바이올리니스트
타이론 (Tyrone) : 성적매력이 뛰어나며 브레이크댄스에 능하고 카리스마적인 흑인 학생
Musical Number
01 Hardwork
02 I want to make magic
03 Can't keep it down
04 Tyrone's rap
05 There she goes!/Fame
06 Let's play a love scene
07 The Teachers Argument
08 Hard Work (Reprise)
09 I Want To Make Magic
10 Mable's Prayer
11 Think of meryl streep
12 Dancin on the sidewalk
13 These are my children
14 In L.A
15 Let's Play A Love Scene (Reprise)
16 Bring on Tomorrow
17 F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