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결실의 계절에 들어보는 '홀로서기1' 전반부 본문

☞ Click ! 하위 폴더/'秀 문학과 서정

결실의 계절에 들어보는 '홀로서기1' 전반부

김민섭 [Dr. rafael] 2011. 11. 4. 19:28

 

 

 

 

 

        

         홀로서기 1

         詩 서정윤 (낭송, 고은하)

 

1.

기다림은

만남을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좋다.

가슴이 아프면 아픈채로

바람이 불면 고개를 높이 쳐 들면서,

날리는 아득한 미소

어디엔가 있을

나의 한 쪽을 위해

헤메이던 숱한 방황의 날들

태어나면서 이미

누군가가 정해졌었다면,

이제는 그를 만나고 싶다.

 

 

 

 

2.

홀로 선다는 건

가슴을 치며 우는 것 보다 더 어렵겠지만'

자신을 옭아맨 동아줄

그 아득한 끝에서 대롱이며

그래도 멀리,멀리 하늘을 우러르는

이 작은 가슴

누군가를 열심히 갈구 해도

아무도 나의 가슴을 채워줄 수 없고

결국은 홀로 살아간다는 걸

한 겨울의 눈발처럼 만났을 때

나는 또 다시 쓰러져 있었다

 

 

 

 

3.

지우고 싶다

이 표정없는 얼굴을 버리고 싶다

아무도 나의 아픔을 돌아보지 않고

오히려 수렁속으로 깊은

수렁속으로 밀어넣고 있는데

내 손엔 아무것도 없으니

 

미소를 지으며 체념할 수 밖에...

위태위태하게 부여잡고 있던 것들이

산산히 부셔져 버린 어느날, 나는

허전한 뒷모습을 보이며 돌아서고 있었다

 

 

 

 

4.

누군가가 나를 향해 다가오면

나는 (움찔) 뒤로 물러난나

그러다가 그가 나에게서 멀어져 갈 땐

발을 동동 구르며 손짓을 한다

 

만날 때 이미

헤어질 준비를 하는 우리는,

아주 냉담하게 돌아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아파오는 가슴 한 구석의 나무는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떠나는 사람은 잡을 수 없고

떠날 사람을 잡는 것 만큼

자신이 초라할 수 없다

떠날 사람은 보내야 한다

하늘이 무너지는 아픔일지라도

 

 

 

 

5.

나를 지켜야 한다

누군가가 나를 차지하려 해도

그 허전한 아픔을

또 다시 느끼지 않기 위해

마음의 창을 꼭꼭 닫아야 한다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얻은

이 절실한 결론을 (이번에는)

(이번에는) 하며 어겨 보아도

결국 인간에게는

더 이상 바랄 수 없음을 깨닫는 날

 

나는 비록 공허한 웃음이지만

웃음을 웃을 수 있었다

아무도 대신 죽어주지 않는 나의 삶

좀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

 

 

 

 

6.

의 전부를 벗고

알몸뚱이로 모두를 대하고 싶다

그것조차 가면이라고 말 할지라도

변명하지 않으며 살고 싶다

말로써 행동을 만들지 않고

행동으로 말할 수 있을 때 까지

 

나는 혼자가 되리라

그 끝 없는 고독과의 투쟁을

혼자의 힘으로 견디어야 한다

 

부리에 발톱에 피가 맺혀도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숱한 불면의 밤을 새우며

(홀로서기)를 익혀야 한다

 

 

 

 

7.

죽음이 인생의 종말이 아니기에

이 추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살아있다

 

나의 얼굴에 대해

내가 책임질 수 있을 때 까지

홀로임을 느껴야 한다

 

그리고 어딘가에서

홀로서고 있을

그 누군가를 위해 촛불을 들자

 

허전한 가슴을 메울수는 없지만

(이것이다) 하며 살아가고 싶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사랑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