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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전휴게소 광역환승센터 추진 계획과 진행상황 본문

Our issu.&New thinking/+4)교통주택전반

죽전휴게소 광역환승센터 추진 계획과 진행상황

김민섭 [Dr. rafael] 2012. 10. 28. 20:25

 

<추진 계획>

 

[서울신문]경기 남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경부고속도로 죽전휴게소 광역환승센터 건립이 본격화한다.

경기도는 2007년 2월 죽전휴게소에서 버스 등을 갈아 탈 수 있도록 광역환승센터 건립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새달 중 용인시, 한국도로공사와 체결한다고 밝혔다.

광역환승센터가 들어서면 서울에 직장을 둔 성남, 용인, 화성 등 경기 남부시민들이 버스나 승용차를 이용해 이곳에 도착한 뒤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로 갈아타게 돼 교통체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 23번 국지도와 연결되는 고가도로가 건설돼 용인 수지·동천지구 주민들도 환승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2005년 용인시는 700여억원을 들여 죽전휴게소 3만 6000여㎡ 부지에 연면적 8만 2000㎡ 규모의 광역환승센터 건립계획을 세웠지만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조사결과에 따라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따라 도와 용인시 등은 광역환승센터 면적을 늘리고 환승시설뿐만 아니라 고가도로와 휴게소 및 판매시설도 보강해 접근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MOU를 체결한 뒤 실무팀을 구성하고 토지이용계획 변경 등 행정적 지원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화성 동탄신도시에 입주가 시작되면서 교통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면서 "광역환승센터가 건립되면 굳이 서울까지 승용차를 가져갈 필요가 없어져 교통혼잡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진행 상황>

 

2005년 용인시 자체적으로 건립계획을 세우기 시작해서 2007년에는 경기도 계획으로 전환되고

2009년에는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한 5개 복합환승센터(도봉산역, 개화역, 병점, 구파발역, 죽전휴게소)

중 한 개로 추진되었던 죽전휴게소 환승센터 조감도입니다. (2012년 완공 예정이었었던..)


육교까지 설치되어 수지 쪽에서도 이 환승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어었습니다만,

용인시가 추진할 때는 경기도, 국토부, 도공에서

경기도가 추진할 때는 국토부, 도공에서 반대하였습니다.


이제 국토부가 추진하고자 하는데 아마도 도공 쪽에서 여전히 동의는 하지 않는 모양입니다.

죽전휴게소가 단순 휴게소의 기능을 넘어 화물자동차들이 이용하는 휴게소라서

이를 대체할 만한 휴게소가 없다면 기능 전환은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압니다.

(아직도 그런가요? 시민들이 원한다면 빨리 대안을 찾아야 하는것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