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자연과학개론 평가영역 및 시험문제 예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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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목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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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과정 |
교양 |
자연과학개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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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영 역 |
중 영 역 |
소 영 역 |
비고 | ||||
1. 소크라테스 이전의 그리스 자연철학 |
가. 고대 그리스 과학의 특성과 이집트ㆍ바빌 로니아의 과학적 활동 |
1. 탈레스 자연철학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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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집트ㆍ바빌로니아의 과학적 유산 | |||||||
3. 밀레토스학파의 자연 철학 | |||||||
4. 밀레토스에서 과학이 출현한 배경 | |||||||
나. 변화의 문제 |
1. 헤라클레이토스 | ||||||
2. 파르메니데스 | |||||||
다. 파르메니데스 이후의 자연철학자들 |
1. 엠페도클레스 | ||||||
2. 아낙사고라스 | |||||||
3. 원자론 | |||||||
4. 종교적 전통의 자연철학 | |||||||
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 레스의 자연철학 |
가. 플라톤 |
1. 물질이론 | |||||
2. 우주론 | |||||||
나. 아리스토텔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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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과학 |
1. 물질이론 | ||||||
2. 운동이론 | |||||||
3. 우주론 | |||||||
4. 생물학 | |||||||
3. 헬레니즘시대와 로마 시대의 과학 |
가. 헬레니즘시대의 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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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알렉산드리아의 과학 |
1. 수학 | ||||||
2. 생물학 | |||||||
3. 천문학 | |||||||
다. 로마시대의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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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세의 과학 |
가. 아랍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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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중세 유럽의 아랍 과학 도입과 대학의 출현 |
1. 그리스 - 아랍 학문의 번역 | ||||||
2. 대학의 출현 | |||||||
3.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에 대한 단죄 | |||||||
다. 중세 후기의 비아리스 토텔레스적 과학 논의 |
1. 오캄의 학설 | ||||||
2. 지구의 자전 가능성에 관한 논의 | |||||||
3. 운동에 관한 논의 | |||||||
5. 르네상스시대의 과학, 과학자 |
가. 르네상스시대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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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쿠자누스, 레오나르도 다 빈치, 파라켈수스 |
1. 쿠자누스 | ||||||
2. 레오나르도 다 빈치 | |||||||
3. 파라켈수스 | |||||||
다. 과학혁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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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문학혁명 |
가. 코페르니쿠스 이전의 우주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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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코페르니쿠스의 출현 |
1. 코페르니쿠스의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 | ||||||
2. 티코 브라헤 | |||||||
3. 케플러 | |||||||
4. 갈릴레이의 발견 | |||||||
5. 뉴턴의 보편인력의 법칙 | |||||||
다. 갈릴레이의 재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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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역학의 근대화 |
가. 아리스토텔레스와 중세의 역학 |
1. 아리스토텔레스의 역학 | |||||
2. 중세의 역학 | |||||||
나. 근대역학의 탄생 |
1. 갈릴레이 | ||||||
2. 갈릴레이의 낙체법칙과 투사체운동 | |||||||
3. 관성 개념의 확립 | |||||||
4. 데카르트 | |||||||
5. 뉴턴 | |||||||
8. 생리학의 혁신 |
가. 갈레노스의 생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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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르네상스 시대의 해부 학자들 |
1. 베살리우스 | ||||||
2. 콜롬보 | |||||||
3. 파브리키우스 | |||||||
다. 월리엄 하비의 혈액순 환의 발견 |
1. 하비의 의학 수업 | ||||||
2. 하비의 심장 연구 | |||||||
3. 피의 순환의 발견 | |||||||
4. 피의 순환의 증명 | |||||||
9. 근대적 과학혁명 |
가. 베이컨ㆍ데카르트ㆍ 갈릴레이의 과학 방법 |
1. 베이컨 | |||||
2. 데카르트 | |||||||
3. 갈릴레이 | |||||||
나. 근대적 과학단체들 |
1. 프랑스 왕립 과학아카 데미 | ||||||
2. 영국 왕립학회 | |||||||
다. 근대적 과학기구의 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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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뉴턴 종합 |
가. 뉴턴의 연구 생애 |
1. 수업시적 | |||||
2. 광학연구 | |||||||
3. [프린키피아]출판 | |||||||
나.[프린키피아]와[광학] |
1. [프린키피아] | ||||||
2. [광학] | |||||||
다. 신비주의적 성향과 뉴턴과학의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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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근대화학의 성립 |
가. 플로기스톤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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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영국의 기체화학과 프리스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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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라부아지에와 근대 화학의 성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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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윈의 진화론의 확립 |
가. 진화론 확립에 영향을 미친 분야들 |
1. 지질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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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연신학 | |||||||
3. 고생물학 | |||||||
4. 분류학 | |||||||
나. 다윈의 진화론 연구 |
1. 비글호 항해 | ||||||
2. 진화메커니즘의 발견 | |||||||
다. 월러스와 [종의 기원] 출판 |
1. 월러스의 등장 | ||||||
2. [종의기원]과 진화 논쟁 | |||||||
13. 18, 19세기의 물리학과 열역학의 형성 |
가. 18, 19세기 물리학의 일반적 특징 |
1. 라플라스학파 | |||||
2. 동역학주의자들의 견해 | |||||||
나. 18세기 칼로릭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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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열역학 제1법칙의 확립 |
1. 줄 | ||||||
2. 마이어와 헬름흘츠 | |||||||
라. 열역학 제2법칙 |
1. 열역학 제1법칙과 카르노원리의 모순 | ||||||
2. 모순의 해결 | |||||||
3. 열역학 제2법칙과 기체의 운동 | |||||||
14. 과학과 산업기술 |
가. 과학과 기술의 접근 과정 |
1. 르네상스시대 | |||||
2. 산업혁명기 | |||||||
나. 19세기 중엽 이래 형성된 과학의 기술화와 기술의 과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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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대과학과 현대 과학 기술의 특성 |
가. 중세의 자연관 |
1. 중세의 아리스토텔레 스주의적 자연관 | |||||
나. 근대과학의 자연관 |
1. 근대 역학의 창시자 갈릴레이의 자연관 | ||||||
2. 프랜시스 베이컨 | |||||||
3. 르네 데카르트 | |||||||
다. 현대과학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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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원자탄 개발 |
가. 핵분열 발견 |
1. 인공원소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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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성자 발견과 중성자 포격 실험 | |||||||
3. 핵분열 발견 | |||||||
4. 핵분열 연쇄반응 가능성의 확인 | |||||||
나. 미국과 독일의 원자탄 개발 과정 |
1. 맨해턴계획과 원자탄 개발 | ||||||
2. 원자탄 사용 반대운동 | |||||||
3. 독일의 원자무기 연구 | |||||||
다. 원자탄의 원리와 그것의 파괴적 작용 |
1. 우라늄과 플루토늄 원자탄 | ||||||
2. 원자탄의 구조와 파괴력 | |||||||
라. 원자탄 개발과 과학연 구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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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원자 발전 |
가. 원자력발전 탄생의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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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원자력발전의 원리 |
1. 원자로와 핵연료 | ||||||
2. 제어봉, 감속재, 냉각재 | |||||||
3. 증기발생기,복수기 | |||||||
4. 격납용기 | |||||||
5. 핵폐기물 | |||||||
다. 원자력발전소 사고 |
1. 스리마일섬 원자력 발전소 사고 | ||||||
2.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 |||||||
18. 원자력 발전 논의의 쟁점들과 대체에너지 |
가. 우라늄 매장량의 한계와 고속증식로 |
1. 고속증식로와 재처리 시설 | |||||
2. 재처리시설과 고속증 식로의 문제점 | |||||||
나. 원자력 발전의 경제성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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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원자력은 깨끗한 에너 지인가 |
1. 핵폐기물의 위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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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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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대안은 없는가 |
1. 에너지 효율의 향상 | ||||||
2.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개발 | |||||||
19. 과학기술과 환경 문제(Ⅰ) |
가. 과학기술과 환경 문제의 연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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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과학기술의 발달과 환경 문제의 성격 변화 |
1. 과학과 기술 사이의 관계 변천 과정 | ||||||
2. 과학기술시대 이전과 이후의 환경문제의 성격 | |||||||
3. 고대사회의 환경 문제 | |||||||
4. 16, 17세기 금속의 이용과 환경 문제 | |||||||
5. 산업혁명시대의 석탄 사용과 환경 문제 | |||||||
다. 과학기술시대의 환경 문제 |
1. 환경 문제의 성격 변화 | ||||||
2. 인공물질과 오염물질의 증가와 영향 | |||||||
3. 과학기술시대의 환경 문제 해결의 전망 | |||||||
라. 남은 문제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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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과학기술과 환경 문제(Ⅱ) |
가. 환경 문제와 연관된 과학기술의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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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두 가지 전지구적 환경문제와 과학기술 발달의 관계 |
1. 지구 온난화 | ||||||
2. 오존층 파괴 | |||||||
다. 과학기술의 특성과 변화 가능성 |
1. 과학기술자 | ||||||
2. 과학기술 자체의 특성 | |||||||
라. 과학기술의 근본적인 개혁이라는 문제 |
1. 체제 변혁을 통한 개혁 가능성 | ||||||
2. 개혁 원동력으로서의 개인과 소규모 공동체 | |||||||
시험문제 예시
1. 금속의 표면에 빛을 쬐었을 때는 전자가 튀어나오는 현상을 광전효과라고 한다. 이 광전효과로부터 알 수 있는 성질은?
① 빛의 파동성 ② 빛의 입자성 ③ 전자의 파동성 ④ 전자의 이중성
[정답] ②
2. 엘레아학파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은 사람은?
① 피타고라스 ② 엠페도클레스 ③ 데모크리토스 ④ 아리스토텔레스
[정답] ①
3. 중세에 사용되었던 보편적 학문 언어는?
① 영어 ② 독일어 ③ 라틴어 ④ 프랑스어
[정답] ③
4. 화학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던 두 사람은?
① 라부아지에, 케플러 ② 블랙, 프리스틀리
③ 라부아지에, 헤일즈 ④ 라부아지에, 프리스틀리
[정답] ④
5. 근대과학 자연관의 기본 특성을 가장 잘 나열한 것은?
① 자연을 유기체적인 것으로 봄, 자연을 이용 대상으로 봄, 자연을 탐구 대상으로 봄.
② 자연을 기계와 같은 것으로 봄, 자연을 조작의 대상으로 봄, 자연을 이용 대상으로 봄.
③ 자연을 유기체와 같은 것으로 봄, 자연을 조작의 대상으로 봄, 자연을 이용 대상으로 봄.
④ 자연을 기계와 같은 것으로 봄, 자연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할 대상으로 봄, 자연을 이용 대상으로 봄.
[정답] ②
6. 우라늄의 핵분열이 일어날 때 중성자가 여러 개 방출된다는 것의 중요성은?
① 중성자가 많이 방출되면 이것으로 많은 인명을 살상할 수 있다.
② 이 중성자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물질을 만들 수 있다.
③ 중성자들이 많이 방출되면 아인슈타인의 법칙에 의해 에너지도 많이 방출된다.
④ 방출된 중성자가 다른 우라늄 원자핵과 충돌하여 핵분열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핵분열 연쇄반응이 가능하다.
[정답] ④
7. 현대 환경문제의 뿌리를 찾을 때 베이컨주의가 거론되는 이유는?
① 베이컨주의는 과학이란 자연 이용을 가능하게 하여 인류생활에 이바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② 베이컨주의는 귀납법을 통해 보편적인 이론을 찾으려 했기 때문이다.
③ 베이컨주의는 과학 활동을 종교 활동으로부터 분리하려 했기 때문이다.
④ 베이컨주의는 경험에 입각했기 때문이다.
[정답] ①
8.. 아리스토텔레스와 파라켈수스의 유사점은?
① 경험 중시, 수학 경시, 의사의 아들
② 4원소설, 연금술을 비난함, 의사의 아들
③ 경험 중시, 수학과 천문학 경시, 의사로 활동
④ 의사로 활동, 경험 중시, 4원소설
[정답] ①
9. 판구조론에서는 히말라야산맥의 생성을 설명하는 방법을 쓰시오.
[정답] 판과 판의 충돌에 의하여 생성되었음
10. 대기 중의 오존층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여 우리를 보호하는지 쓰시오.
[정답]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을 흡수, 차단
11.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소는 무엇인지 쓰시오.
[정답] (흙, 물, 공기, 불)
12. 자연이란 개념을 설명하시오.
[정답] 자연에 가장 잘 적응하는 개체가 살아남아 번식한다.
13. 고속증식로의 냉각재로 사용되는 물질은 무엇인지 쓰시오.
[정답] 액체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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