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비즈니스의 얼굴 명함, 얼마나 알고 계세요? 본문

My Prep.for green life/+기술*R&D->산업경제동력

비즈니스의 얼굴 명함, 얼마나 알고 계세요?

김민섭 [Dr. rafael] 2010. 8. 21. 12:19
                                  비즈니스의 얼굴 명함, 얼마나 알고 계세요?

포토 명함
이미지로 표현하고 이미지로 기억 되는 세상.
나를 알리고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진처럼 좋은 것은 아마 없을 것이다.
자신의 얼굴만 찍는 일반적인 포토명함 외에, 연인과 함께 찍어 커플 명함을 만들 수도 있고 가족과 함께 찍어 독특한 가족명함을 만들 수도 있다.


부채꼴, 세로 명함
고정관념을 깨면 일단 신선한 느낌이 든다. 가로 명함이 아닌 세로 명함으로 만들면 크기가 같아도 독특하단 생각이 든다.
또한 일반적인 명함 사이즈인 9*5 사이즈를 넘거나 이보다 작으면 튄다.
그러나 너무 크면 명함집에 넣을 수 없으므로 일반 명함보다 크기가 비슷하거나 작게 만들도록 한다.


향기 나는 명함
향기 나는 명함은 그 향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다.
맞춤 주문으로 제작할 수도 있고 자신이 직접 명함에 아로마 향기를 입혀서 지갑에 넣고 가지고 다닐 수도 있다. 라벤더, 쟈스민, 페퍼민트 등의 허브 향에서부터 레몬, 모과, 복숭아 등의 과일 향까지 다양하며 향의 수명은 지갑 속에서 6개월 정도 유지가 된다.

플로피 디스켓 명함
플로피 디스켓 명함은 일반 명함을 대신해서 컴퓨터 플로피 디스켓을 사용할 수 있도록, 플로피디스켓 표면에 저장된 내용을 적는 부분에 명함의 내용물을 부착하는 것이다.
디스켓 내부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저장하여 대량의 정보를 손쉽게 전달하도록 하고, 빈 공간은 사용자가 편의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자화폐 명함
데이콤 사이버패스가 전자화폐 명함을 개발해 화제다.
명함자체가 하나의 전자화폐로, 명함을 가지고 인터넷상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유료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국내외 전화정보나 전화서비스까지 가능하다. 특히 전화서비스에는 자기소개를 육성으로 담을 수 있는 음성명함 기능까지 가능하다.
일반적인 명함에 전자화폐와 음성명함 기능을 추가해 그 본래의 역할을 한층 강화했다.
명함을 받은 사람이 전화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명함주인의 자기소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기억이 손쉬워지고 친근감도 느낄 수 있다.

플원적외선 명함
체온증감에 따라 색이 변하거나 원적외선을 발산하는 명함 등은 건강증진과 보호형 명함으로, 명함을 받은 사람이 유용하게 쓰기 위해서라도 항상 지니고 다니게 해 ‘명함 주인’의 존재를 주입시키는 작용을 한다.


찢어지지 않는 미스터카드 스피드
인쇄시간 15분에 100장 주문이 가능하며 넘버링이나 바코드 인쇄 또한 가능하다.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이 카드는 구부려도 구겨지지 않고 절대 찢어질 염려가 없어 상당히 실용적이다. 비에 젖지 않고 대단히 얇다는 것도 장점이다.





뒷면이 거울로 된 것
일반적으로 옆면에는 회사 정보나 개인 정보 홍보용 이미지 등으로 디자인 되며 뒷면에는 네모, 동그라미, 하트 등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거울을 표현할 수가 있다.
따로 거울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간편함, 또 상대방으로 하여금 명함을 갖고 다니게 유도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감각적인 디자인을 위해서, 또는 유식하게 보이기 위해서 사용여부와는 관계 없이 영어를 사용해서 명함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때 반드시 여러 번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 영어의 스펠링이다.
스펠링 하나 틀렸다가 망신을 톡톡히 당할 수 있으므로 영어를 사용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명함의 상호, 이름, 주소, 숫자 등의 서체와 폰트 크기에는 정답이 없다. 그러나 주소와 이름의 크기는 최소한 7폰트 이상은 되어야 한다.
보통 명함을 받는 분이 50세 이상이면 7폰트 이하는 돋보기를 써야 한다. 명함이 상대방에게 자신을 기억해 달라는 메시지임을 고려해 볼 때 폰트 크기는 중간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명함에는 보통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가 들어간다. 회사 명함이라면 직위와 회사명이 함께 들어가며 개인 또는 비즈니스 명함일 경우 사진이 함께 들어가기도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회사 명함을 제외하고 직위는 반드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직위를 통해 상대방을 가늠하려는 사람의 심리가 있기 때문에 개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라면 배제할 필요가 있다.

1. 아랫사람이 윗 사람에게 먼저 내민다.
2. 자기의 이름이 상대방에게 보이게 하고 오른손으로 내민다.
3. 의자에 앉아서 명함을 줄 때에는 반드시 일어서서 "○○회사 ○○○입니다."라는 통성명을 한다.
4. 상대가 두 사람 이상일 때에는 윗사람에게 먼저 준다.

1. 받은 명함은 상의 윗주머니에 넣는다.
2. 명함을 맞교환 할 때 왼손으로 받고 오른손으로 건넨다.
3. 받은 명함은 그 자리에서 보고, 읽기 어려운 글자가 있을 때에는 바로 물어본다.
4. 초면에 인사를 나누었을 때에는 만난 일시, 용건, 소개자, 화제 중의 특징, 인상착의 등을 뒷면에
메모하여 다음 만남 기회에 활용하도록 한다.
5. 자신보다 상대가 먼저 명함을 건넬 경우 상대방의 명함을 받은 후에 건넨다.

1. 명함의 정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2. 명함에 날짜, 장소, 용건을 기재하는 것은 상대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명함을 달라고 하는 것은 예절에 어긋나는 일이 아니다.
4. 명함은 뒷주머니에 넣고 다니지 말아야 한다.
5. 명함을 건네려고 할 때 명함이 없어서 난처해하지 말고 항상 사전에 준비 한다
6. 명함은 꾸깃꾸깃 접어서는 안 된다.
7. 받은 명함을 놓고 가는 것은 큰 실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