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차이코프스키 '1812년 서곡' - 본드(Bond) 본문

Welcome to green life/ 일상과 대화의 장

차이코프스키 '1812년 서곡' - 본드(Bond)

김민섭 [Dr. rafael] 2011. 8. 20. 08:00

 

 


▲ The Battle of Borodino by Franz Roubot

 

차이코프스키 '1812년 서곡' 작품 49

Tchaikovsky '1812 Overture' Op. 4

연주 : 크로스오버 밴드 '본드' (Bond)

작품번호 49. 1880년 카멘카에서 작곡했고, 1882년 모스크바산업예술박람회 개막 축하연에서 초연되었다. 모스크바의 러시아음악협회 설립자 니콜라이 루빈스타인(Nikolay Rubinstein)의 권유로 작곡했으며, 규모가 큰 일종의 묘사음악이다.

일찍이 나폴레옹의 러시아원정 중에 있었던 보로디노전투에서 러시아가 나폴레옹에게 거둔 승리를 오케스트라로 표현한 것이다. 현악기로 연주되는 라르고의 성가, ‘신이 너의 백성을 보호하신다’로 시작되며, 대포소리와 프랑스 및 러시아 국가를 삽입하여 전투를 벌이는 두 나라 병사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그러나 작곡가 자신은 이 곡의 음악적 가치를 낮게 평가했는데, 10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여러 지휘자들에 의해 음반으로 녹음되었다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자신의 평가보다는 뛰어난 작품임이 확실하다. 기교가 매우 뛰어났던 차이코프스키는 프랑스에 대한 러시아의 승리라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할 줄 알았다.



▲ 크로스오버 밴드 '본드'(Bond)

5개의 주제가 소재로 사용되는데 그 하나는 프랑스 국가인 라마르세예즈이고 나머지는 러시아의 것이다. 다시 말해 4개의 주제가 번갈아 나온 후 라마르세예즈를 침묵시킴으로써 러시아의 승리를 묘사한다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마지막 부분은 패주하는 적의 귓가에 대포소리와 러시아국가가 더블포르티시모로 힘차게 울려퍼진다.

차이코프스키는 러시아의 향토색 짙은 가락과 민요를 바탕으로 러시아적인 애수와 격정을 표현했으며, 특히 독일 고전파와 낭만파의 형식을 계승했다.

 

Tchaikovsky '1812 Overture' - B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