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한국인 절반, 주 1회 블로그 이용 - 에델만 보고서 본문
한국인 절반, 주 1회 블로그 이용 - 에델만 보고서
김민섭 [Dr. rafael] 2011. 10. 22. 19:55
35~54세가 블로그 읽고 행동을 취하는 비율 높아
"블로그는 아시아서 주류…한국인 43% 주1회 읽어"
한국인의 43%, 일본인의 74%, 중국인의 39%가 블로그를 읽으며 주류 현상으로 부상한 반면, 유럽에서는 이 비율이 23%가 넘는 국가가 하나도 없었고, 미국에서도 27%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관련PDF 1]에델만 블로고스피어 가이드 한글판
[관련PDF 2]스트래티지원 한국 블로그 조사 연구
글로벌 PR 컨설팅 전문업체 에델만은 블로그를 홍보·마케팅에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리처드 에델만 본사 회장이 앞장서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솔선수범을 보일 정도입니다. 지난 2004년부터는 전세계 주요 국가의 블로그 동향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소개하는 ‘에델만 블로그 백서‘(Edelman Blog White Paper)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에델만코리아에서도 3월 중순 직원들을 위한 블로그포털 ‘Speak Up‘이란 블로그 포털 페이지를 만든 바 있습니다. 블로그가 사적 공간을 넘어 기업용 마케팅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에델만코리아가 오늘(4월5일) 자사의 블로그 백서 ‘기업을 위한 전세계 블로고스피어 가이드‘의 국문판을 발간했습니다. 한눈에 전세계 주요 국가의 블로그 관련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자료 전문은 블로터닷넷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내 블로그 현황에 대한 소개가 눈에 띄는데요. 백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43%는 일주일에 평균 1번 이상 블로그를 읽는다고 합니다. 영국(23%), 프랑스(22%) 및 미국(27%) 등과 비교하면 꽤나 높은 수치입니다. 예상대로 연령대가 젊을수록 블로그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는데요. 18~24살 이용자의 경우 일주일에 4일 정도 블로그를 이용하며, 이들 가운데 44%는 하루 1번은 꼭 방문하는 열혈 이용자라고 합니다. 35~54살 이용층의 절반 가량은 블로그 글을 읽고 어떤 식으로든 행동을 취한다고 하니, 30대 이후 직장인들에 대한 블로그의 영향력도 무시못할 수준인 듯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에델만코리아가 내놓은 백서 및 관련 자료의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블로그 동향을 한눈에 파악하시는 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My Prep.for green life > +기술*R&D->산업경제동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년 소비트렌드 예측치‘TIGEROMICS’2012년에도 통할까? (0) | 2012.01.03 |
---|---|
이젠 한국서 통하면 세계서 통한다. (0) | 2011.11.28 |
한국인의 트위터 이용 현황 - 한국 트위터에서 발췌 (0) | 2011.10.22 |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브랜드 경쟁력 = 제품력+마케팅 … (0) | 2011.05.26 |
'인자무적'의 리더쉽 (0) | 2011.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