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건강식품] 오메가-3의 섭취 필요성 본문
오메가3란 무엇인가?
약 150년 전 독일의 한 의사는 에스키모인이 결핵에 걸리면 유달리 가래에 피가 많이 나오고,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는 아마도 에스키모인들의 음식 섭취가 대부분이 동물성이고, 특히 물개고기, 고래고기의 지방섭취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그 이후 120년이 지난 30년 전 이는 오메가-3에 있는 지방산(EPA)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물질이 에스키모인의 심장병 발병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다.
사실 에스키모인들의 심장병 사망률은 비슷한 기후와 풍토를 지닌 덴마크인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들이 덴마크로 이주해 살면 심장병 발병률이 비슷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즉 심장병이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먹는 것과 직접 관련이 있다는 뜻이다. 에스키모인 뿐만 아니라 일본·네덜란드 등에서도 생선 소비량과 협심증 발생률은 반비례 한다는 연구결과들이 많다.
오메가-3를 많이 먹으면 왜 협심증과 심장마비가 줄어들까?
핏속의 혈소판은 출혈이 될 때 피를 엉기게 함으로써 더 이상의 출혈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처럼 피를 엉기게 하는 혈소판의 성질은 거꾸로 혈관에 동맥경화가 진행될 때는 혈관 내에서 엉겨붙으면서 혈관을 막아버리는 역기능을 하기도 한다. 이런 현상이 뇌에 오면 뇌졸중(뇌경색)이 되는 것이고, 심장에 오면 협심증·심근경색증 등이 일어나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것이다. 그런데 오메가-3는 이 혈소판이 혈관벽에 붙는 것을 막아 혈전(피딱지) 형성을 방지해 혈관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심장병 환자들이 심근경색 예방용으로 아스피린을 매일 먹는 이유도 이것이 혈소판이 엉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아스피린이 심장마비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오메가-3지방산은 염증완화는 물론 아스피린과는 달리 예민한 위점막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오메가-3는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도 함께 하며,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역할까지 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오메가-3는 또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고, 칼슘의 섭취를 증가시키면서 배출은 감소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도 증명됐다. 오메가-3은 동맥경화증을 호전시키는 효과는 그 자체가 콜레스테롤을 직접 떨어뜨린다기보다는 오메가-3 자체가 갖는 이런 기능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오메가-3의 효과
오메가-3를 섭취하면 혈압은 낮아진다.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에게 그 효과는 경미하지만, 고혈압 환자에게서는 그 효과가 강력하다. 2033명의 남자에게 일주일 두 번 오메가-3가 들어 있는 생선을 먹였더니, 심장마비 발생률이 30% 감소됐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또 다른 대규모 연구에서는 1만1000명의 심근경색증 환자에게 오메가-3를 먹게 한 후 3년반 동안 관찰한 결과, 사망률이 15%가 줄었다. 오메가-3 대신 비타민 E를 섭취한 환자들에게는 사망률의 감소가 별로 없었다. 즉 오메가-3의 좋은 효과는 단지 혈소판에 의한 피딱지 형성을 줄여주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심장병 환자들의 돌연사는 혈관이 막혀서만 오는 것은 아니고 치료가 힘든 악성 부정맥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오메가-3는 이러한 악성부정맥을 어느 정도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 돌연사 예방에 일조를 한다는 것이 최근 증명된 바 있다.
이런 악성부정맥을 막는 효과와 혈소판 응집을 막는 작용이 합쳐져 심장병 사망률을 확실히 줄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오동주·고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교수)
오메가-3의 효과
→ 오메가-3은 치명적인 부정맥 위험을 감소시켜 심장마비의 재발을 크게 줄인다. (미국 심장학회 학술지 ‘순환’)
→ 1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생선을 먹은 임신부는 아기를 예정일보다 일찍 낳는 조기 출산율이 3.5배 낮다.
(영국 의학지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 단, 생선에 축적된 중금속을 비롯한 유해성분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1주일에 두마리 이상의 생선을 권하지는 않는다. 가능하면 생선이나 물개기름에서 추출하여 정제과정을 거친 오메가-3 보조제를 권장한다
→ 오메가-3를 많이 먹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영국 의학전문지 ‘랜싯’) → 생선회(오메가-3)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특히 폐암 중 선암(腺癌) 발생률이 50%나 낮다. (영국의 암전문지 ‘암’)
→ 등푸른 생선(오메가-3)을 일주일에 한번 먹는 사람은 한달에 1회 미만 먹는 사람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22% 줄어 들었다. (미국 의사협회지) →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한 폐경기 여성은 심장병 위험이 27% 감소된다. (임상영양학회지) → 1인당 생선소비율이 많은 나라는 우울증 발생률이 낮다. (미국정신과학회) → 한달에 1~3번 생선(오메가-3)을 먹는 사람은 한달에 한번 미만 먹는 사람에 비해 노인성 안질환인 ‘황반변성’ 위험이 약50% 낮다. (미국 안과학회지) → 오메가-3은 심장마비 환자의 사망 위험을 30%나 감소시킨다. (영국 의학전문지 ‘랜싯’) → 오메가-3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조울증 환자의 증세를 낮춘다. (미국 브리검여성병원) → 오메가-3이 류머티스 관절염과 관절의 통증 등을 완화시킨다.
(미국 브리검부인병원) → 오메가-3이 정신분열 증세를 25%정도 줄인다. (영국 세필드대학)
→ 오메가-3에 들어있는 ‘DHA’가 치매환자에게 인지기능을 높이고 망상증세를 개선시킨다. (일본 사가미화학연구소)
효 능
고혈압, 콜레스트롤감소, 심장질환 관절염, 당뇨, 동맥경화, 뇌졸증예방 협심증, 두뇌개발, 시력회복 등
오메가3 (물개오일)
오메가3(Omega-3)란 주로 캐나다북극서식 물개에서 추출된 고순도의 불포화 지방산으로써 DHA와 EPA가 그 주성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방류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지만 고순도 불포화지방에 속하는 것으로서 오메가-3라 불리는 지방은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캐나다 북극지방에서 서식하는 물개(인간의 구조와 가장 흡사한 포유류)에서 추출한 오메가 3 성분은 신체의 모든기능을 6살이전의 아이의 기능으로 바란스를 맞추어주는 천연추출물로 꾸준히 복용하면 모든 성인병을 예방, 치료하는 신비의 건강식품입니다.
오메가3 복용효과
1. 관상동맥이 막혀서 혈액순환이 단절되어 조직세포가 괴사되는 심근경색증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증가가 주된 원인이다. Omega-3는 혈중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의 수준을 낮추며, 혈전을 방지하고 동맥의 탄력을 높혀주어 혈액의 순환을 왕성하게 한다.
2. Omega-3는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과 혈관확장 작용에 도움을 주어 혈전을 방지하고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동맥의 탄력성을 높혀 주어 동맥경화를 사전 방지 할 수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고지혈증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다.
3. 간장의 혈류를 개선하여 간장의 지방대사를 원활히 하는 작용이 있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조직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간장의 조직세포에 맑고 깨끗한 혈액을 공급함으로써 간의 기능장애를 개선한다.
4.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이나 베타세포로의 인슐린 원료수송과 베타세포로부터의 인슐린 분비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당뇨병치료에 도움을 준다.
5.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육은 때에 맞추어 뼈의 성장을 지시하는 역할을 하며 Omega-3는 근육의 이러한 역할을 지원하여 뼈의 형성을 촉진하고 강화 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6.기타 Omega-3는 우울증의 방지 및 편두통의 사전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기타연구사례*
최근의 한 연구는 임신중이나 수유기의 태아에게 공급되는 DHA를 보충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DHA 섭취가 필요하며 미숙아의 체내조직에는 정상분만아의 조직에서 보다 DHA의 함유가 낮음이 밝혀졌다. Omega-3가 결여된 모유 대용품으로 성장한 유아에게서 시력 및 신경계통의 결함이 나타나는 것도 DHA의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세설명*
가. 제 조
캐나다 북극에 위치한 뉴펀들랜드에서 잡은 물개의 대부분은 Barry Group에서 오일을 일괄적으로 정제하여 생산하고 있다
나. 효 능
피에 농축된 노폐물을 씻어내 피를 맑게 하여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피에 기름때가 축적되면 피 순환이 어려워 늘 피곤하고 혈압이 오르거나 콜레스트롤 수치가 올라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물개오일을 어린이가 복용하면 두뇌에 피 순환이 잘되어 머리 회전이 빨라지고 시력이 좋아지며 어른들은 고혈압, 관절염,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졸증, 당뇨, 피로회복, 정력증강, 콜레스트롤을 감소시킨다. 특히 임신한 여성에게는 오메가3가 필수적이다. 오메가3에는 DHP,DPA 성분이 있어 태아 발육, 신경조직, 두뇌조직, 정신발달등에 도움을 주며, 미숙아 발생을 예방하고 건강한 아기의 출산에 크게 기여한다. (Canada Health N Vitality 5월호 2003년 발췌)
다. 성 분
* EPA : 혈액응고와 염증등에 의한 심장질환이나 성인병등을 방지하며, 콜레스트롤을 감소시켜 관절염,심근경색,뇌졸증등을 예방한다.
* DHA : 두뇌개발 및 신경조직을 안정시키며,시력을 좋게하고,안과질환등을 예방한다.
* DPA : 모유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지방산으로 유아의 신체 및 정신발달에 도움을 준다.
*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우리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몸에서 자체 생성 되지 않으므로 등푸른생선이나 해양동물인 물개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섭취해야 한다.
* 물개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가 일반 등푸른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보다 효과가 20-25% 우수하다.
(Canada Health Directions Feb/Mar, 2005호 발췌)
<추가 내용>
▶ 오메가3의 주요 효능
오메가3(omega-3 fatty acid)는 생선기름, 플랑크톤, 해산물, 콩기름, 모유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지방성분으로 신경세포막과 망막에 분포하며, 세포막에서 전기적인 자극을 빠른 속도로 다음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인체 안에서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와주는 오메가3 효능은 또한 혈액의 피막형성을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중성지방 수치를 낮춥니다.
콜레스테롤은 HDL(좋은 콜레스테롤), LDL(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는 동맥경화와 혈류장애, 심혈관 질환의 주범인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오메가3 중 하나인 EPA와 오메가3로 합성되는 감마-리놀렌산은 체내 흡수시 신장에서 칼슘 배설을 억제하고 흡수는 촉진시킵니다. 또한 파골세포의 활동을 약화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양쪽 시력 저하 예방됩니다.
시력 노화의 가장 흔한 이유는 망막의 황반 변성 입니다.
그런데 오메가3의 항산화작용이 황반 변성을 막아 시력 저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나빠진 시력이 좋아졌다는 연구결과는 없으니 예방의 목적으로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두뇌 세포를 늘립니다.
오메가3의 구성 요소인 DHA는 뇌세포를 만드는 중요 성분입니다.
한때 머리가 좋아지려면 DHA를 많이 섭취하라는 말이 유행했었는데 머리를 좋게 한다기 보다는 뇌세포를 만들어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OMEGA-3 의 질병 예방력
◎ 심장질환
연구 조사에 의하면 Omega-3는 혈관경색을 방지 함으로써 초기 심장마비를 7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Harvard 의대 Dr. Leof는 심장마비에 따른 심장의 불규칙한 박동으로 인한 사망을 Omega-3 지방산 섭취로 감소 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은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신축성을 증가시켜 혈관이 막히지 않게 하는 Omega-3의 역할중 하나이다.
◎ 월경통
Cincinnati 소재 Children's Hospital Medical Center에서는 Omega-3가 월경에 따른 통증과 어지러움, 소화불량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하였다.
◎ 정신질환
영국의 한 연구조사는 정신분열증의 80%가 Omega-3 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 결핍에 기인한다고 보고 하였으며 Omega-3의 부족은 우울증 등 여타 정신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 암
생선류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는 비정상세포의 성장이 억제되어 직장암, 유방암등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미국인에 비하여 생선류 섭취량이 3배인 일본사람들의 유방암 발생율은 미국인에 비해 1/5에 불과하며 평균 수명에 있어서도 미국인 보다 4년이나 더 길다. 1997년 미국심장협회는 40,000명이 참석한 연례집회에서 Omega-3가 심장질환 감소에 결정적으로 기여 한다고 발표하였다.
◎ 관절염
Omega-3는 염증 발생을 억제하여 관절염과 신장질환 억제에도 효과가 있음이 십여건의 연구조사에서 밝혀졌다.
◎ 당뇨병
당뇨는 혈당 증가에 기인하며 이는 혈관손상을 초래하여 심장마비, 혈관경색, 회저병 등의 원인이 된다.
Omega-3는 혈관벽을 부드럽게하고 혈관의 신축성을 높여 당뇨에 기인한 순환계 질환에 큰 효과가 있음이 다수의 연구에서 밝혀졌다.
◎ 콜레스테롤
Nuuk 국립의료원에 콜레스테롤 과다증으로 입원한 환자에게 여러가지 식이요법이 효과를 보지 못했으나 전통적 그린랜드식 식단을 제공한지 한 달만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70% 감소하였다.
'My Prep.for green life > +대체의학->뷰티힐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수명 재촉하는 나쁜습관 & 수명 늘리는 건강 생활법, (0) | 2013.03.13 |
---|---|
[통합의학 포럼] 숲으로 간 병원 (0) | 2013.03.13 |
태권도 기본 동작과 세부동작 수련하기 (0) | 2012.11.25 |
헐리우드 지옥 트레이닝으로 하체 재부팅하기 (0) | 2012.10.10 |
체형 교정 - 골반, 척추 교정 운동 Full Set (0) | 2012.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