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5·18 기념일] '임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와 전두환 집권 배경 본문

Welcome to green life/+ 국경일 등에

[5·18 기념일] '임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와 전두환 집권 배경

김민섭 [Dr. rafael] 2017. 5. 18. 09:00


5·18 민주화 운동 기념일1980년 5월 18일 부터 27일까지 광주를 중심으로 일어난 대규모 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날이다.

매년 5월 18일 전국적으로 거행된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은 1980년 5월 17일 자정에 내려진 5·17 비상계엄 전국확대 조치에 따라 투입된 계엄군과

전남대학교 학생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운동은 '광주사태' '광주항쟁'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다가 1988년 초 민주화합추진위원회의 건의에 따라

'민주화를 위한 운동의 일환'이라고 의미가 규정되었다.

그러나 광주 지역의 당사자들과 재야운동권 단체에서는 '광주항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518 민주화 운동이란?


518민주화운동은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 열흘 동안 광주 시민과 전라남도민을 중심으로 민주주의 쟁취를 위해 싸운 역사전 사건이다.

518민주화운동이란,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비롯한 신군부 세력과 계엄군의 진압에 맞서 '비상계엄 철폐', '유신세력 척결' 등을 요구하며 전개한 대한민국의 민주화 운동이다.

518민주화운동 항쟁 기간 중 22일부터 27일까지 닷새 동안 광주 시민들은 자력으로 계엄군을 물리치고 자치공동체를 실현하기도 했지만, 결국 계엄군에 의해 진압당했다.


518민주화운동 결과 사망자 166명, 행방불명자 54명, 상이 후유증 사망자 376명, 부상자 3139명 등에 달하는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5·18민주화운동은 한때 '북한의 사주에 의한 폭동'으로 매도 당했지만, 진상규명을 위한 끈질긴 투쟁으로 1995년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제정이 이루어져 희생자에 대한 보상 및 희생자 묘역 성역화가 이루어졌다.

1997년에는 '518민주화운동'을 국가 기념일로 제정해 1997년부터 정부 주관 기념행사가 열렸으며, 2001년 518 묘지가 국립 518 묘지로 승격되어 명예를 회복했다.


또한,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은 2011년 5월 25일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임을 위한 행진곡의 유래


'님을 위한 행진곡' 해설
이 노래는 백기완의 [묏비나리](1980년 12월)에서 가사를 따 왔다. 원래의 시는 대략 이러하다.

(상략)
무너져 피에 젖은 대지 위엔
먼저 간 투사들의 분에 겨운 사연들이
이슬처럼 맺히고 어디선가 흐느끼는 소리 들리리니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 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싸움은 용감했어도 깃발은 찢어져
세월은 흘러가도
구비치는 강물은 안다.

벗이여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갈대마저 일어나 소리치는 끝없는 함성
일어나라 일어나라
소리치는 피맺힌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 산자여 따르라
(하략)

이 노래는 광주 항쟁 때 시민군 대변인으로 도청에서 전사한 윤상원과 79년 겨울 노동현장에서 일하다 숨진 박기순의 영혼 결혼식을 내용으로 하는 노래굿 [넋풀이]에서 영혼 결혼을 하는 두 남녀의 영혼이 부르는 노래로 작곡되었다. 기타와 괭과리의 반주가 함께 어우러지는 분위기가 호탕하면서도 투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지금 우리가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라고 부르는 마지막 구절이 원래는 '앞서서 가나니'였다는 점은 이 노래의 맥락을 짐작하게 한다. 즉 두 영혼이 '우리는 앞서서 가니, 살아 있는 자들이여, 기운을 내어 뒤를 따르라.'고 독려하고 이를 통해 미래를 다짐하는 내용인 것이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80년대 초 광주항쟁의 패배감과 좌절감을 극복하고 승리의 의지와 투쟁적  역동성을 획득해낸 최초의 작품이다.  광주항쟁 직후인 1981년에 광주항쟁은 '항쟁'으로서보다는 '대학살'로 다가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엄청난 죽음에 충격받고 주체할 수 없는 패배감과 죽지 않고 살아남은 자로서의 자괴감, 죄의식에 젖어 있었고, 이러한 패배감과 자괴감은 198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까지 진보적 지식인들 속에 자리 잡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것이었다. 그런데 이 작품은 일찍이 그 패배감과 자괴감을 올바르게 극복해냄으로써 1980년대 새로운 노래의 시대를 열었던 것이다.


산자여 따르라! '임을 위한 행진곡'은?
‘임을 위한 행진곡’은 운동권 출신이 아니어도 386세대들은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노래로 ‘사천만 민중의 영원한 애국가’라는 수식어가 줄곧 따라다녔다. 그만큼 민중가요 중에서는 친숙하고 널리 알려진 곡이다.  “여느 민중가요가 그러하듯 이 노래 역시 같이 따라 부르면 가슴이 뭉클해지는 진한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 군부독재 타도를 외칠 때도 사랑받았고, 노동자의 권익을 위하여 노동운동의 시위가 있을 때도 사랑받았던 노래입니다.386세대, 그들이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과 함께 격동의 80년대를 거쳐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 듯 싶다.

‘임을 위한 행진곡’에 얽힌 이야기
1980년 5월 27일. 당시 <5.18 항쟁지도부> 홍보부장으로 전남도청을 끝까지 사수하고자 했던 윤상원은 결국 진압군의 총탄을 맞아 전사한다. 그의 나이 불과 서른 하나. 그리고 평생 노동운동에 헌신해오다 과로로 숨진 박기순 열사. 이 둘은 1982년 5.18묘역에 나란히 합장되어 완전한 부부의 연을 맺었다. 이들의 ‘영혼 결혼식’에 사용되었던 노래가 바로, 임을 위한 행진곡. 이 곡은 지난 1980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은상을 차지한 김종률씨가 작곡을 했고 소설가 황석영씨가 백기완 선생의 시를 노랫말을 바꿔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네이버 민주닷컴님이 올리신 '임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해설과 가사를 첨부한 것. 

1980년 5.18 (그 당시에는 광주사태라고 했었던) 광주항쟁 행진시부터 부르기 시작한 것은 아닌듯

개인적으로는 1987년 6.29 민주화 선언을 이끌어낸 호헌철폐/독재타도의 행진 구호와 더불어

6월 항쟁 때에 와서 가장 많이 부르지 않았었나 하는



(참고}전두환 대통령 집권배경

전두환 정권의 등장과 제정책

1979년 부마항쟁이 발생하자 박정희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위수령을 발동하였다. 또 공수부대를 부산과 마산에 투입하여 그 지역의 항쟁을 무력으로 진압하였다. 부마항쟁이 무력으로 진압될 즈음, 즉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재규(金載圭)는 궁정동 안가에서 박정희 대통령을 시해하였다. 박정희 시해는 당시의 정치권력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소위 유신정권은 박정희 대통령 1인 중심의 체제였다. 그 밑에서 군부와 공화당 그리고 정부관료가 정권을 떠받치고 있었다. 박정희 시해 이후 군부와 공화당, 정부관료들 사이에 권력의 향방을 장악하기 위하여 치열한 암투가 전개되었다.

국무총리 최규하는 헌법에 정해진 권력계승 순위에 따라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외형상 최규하를 대통령으로 하는 정부체제가 갖추어졌으나 최고권력을 행사하던 박정희 중심의 권력체계에서 그 핵심이 무너지자 권력구조에 힘의 공백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정부는 위기상항에 대처하기 위하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계엄령을 실시하였다. 최규하 대통령은 정치적 기반을 갖고 있지 않았다. 이에 계엄령하에서 힘의 중심은 최규하(崔圭夏)정부를 지원한 군부쪽에 있었다. 군부는 계엄령을 수행하는 물리적 군사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를 장악하였다. 10·26직후 군부는 외형적으로 정치적 중립을 취하고 있었으며 평온하였다. 그러나 군내에서 국가권력의 향방을 두고서 권력투쟁양상을 보였다. 즉 군단장급 이상의 지휘관들로 이루어진 육사 10기 이내의 진영과 육사 출신의 11기 이하 진영간에 갈등과 대립이 그것이다. 이것은 1979년 11월

2일자 ≪뉴욕타임지》는 "한국 군부의 상급 장성들이 10월 29일과 30일 국방부에서 비밀회합을 갖고 박정희 독재체제의 유신헌법을 폐기할 것을 비공식적으로 결정했지만 전두환(全斗換) 계엄사합동수사 본부장 등 일부에서는 유신헌법의 조기 폐지에 반대하여 폐지의 시기에 있어서 약간의 대립을 보였다."고 보도하였다. 여기서 군부의 갈등과 대립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립이 즉각 표면화되지는 않았다. 그런 가운데 합수부에 의한 김재규 사건의 조사가 계속되었고(11월 6일 전모발표) 중앙 정보부장 서리에 이희성(李熺性)중장이 임명되어 중앙정보부에 대한 숙청이 시작되었다.

정승화(鄭昇和) 육군참모총장 등 군단장급 이상의 상급 지휘관들은 대체로 소위 온건파로 분류되어 유신헌법의 폐지 → 새로운 헌법의 제정 → 민선 정부의 수립을 지지하였다. 이러한 단계는 당시 한국민 대다수의 지지를 받았으며 국민들의 일반적인 정서에 부합되었다. 이와 달리 군 강경파 진영은 유신헌법의 조기 철폐를 주장하는 군부 상층부의 주류에 대해 내심 반발하였다. 또 전두환은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에 의해 제거될 가능성을 염려하였다. 군 강경파세력의 위기감은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에 의한 이건영(李建榮)과 장태완(張泰玩)이 핵심 보직에 임명되고 전두환의 좌천설이 유포되면서 확대되었다. 이에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중심으로 하는 극우 강경파 소장 세력들은 자파세력의 포섭이 완료되고 '12·13개각' 하루 전이며 장군 진급 심사결과 발표일인 12월 12일을 거사일로 잡았다. 그들은 군대를 동원하여 군사쿠데타를 일으켜 정승화를 박정희 시해사건의 공범협의로 체포하고 그 외 고급 지휘관들을 무력화시켰다. 미국은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의 쿠테타를 방관하였다. 소장 장교층들이 이 쿠데타 진영에 합류함으로써 신군부가 군사쿠테타에 성공하였다.

신군부의 등장으로 정부가 제시한 유신헌법의 폐지 → 새로운 헌법의 제정 → 민선정부의 수립의 단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정국은 안개정국으로서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웠다. 12·12사태는 정치세력의 변화를 가져왔다. 최규하정권은 형식적 존재에 불과하였고 군부가 모든 실권을 장악하였다. 정국의 변화는 군부의 움직임에 달려있게 되었다.

한편 일반 국민들은 유신헌법의 폐지 → 새로운 헌법의 제정 → 민선 정부의 수립의 정치일정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결국 일반국민과 신군부 사이에 정치일정의 진행을 둘러싸고 대립 갈등의 가능성이 커졌다.

10·26 이후 한때 형성되었던 군부내의 대립은 정승화 세력이 숙청되면서 끝났다. 그 대신 전두환 진영이 군부를 장악하여 새로운 세력권을 형성하였다. 이제 한국정치의
주도권은 신군부의 핵심으로 등장한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에 의해 장악되었다.

신군부는 군 인사를 단행하여 군의 요직을 독점하였다. 이희성 중앙정보부 부장 서리를 육군참모총장 겸 계엄사령관으로 임명하고 쿠데타 핵심세력이었던 노태우(盧泰愚) 9사단장을 수경사령관, 정호용(鄭鎬溶) 50사단장을 특전 사령관에 임명하였다. 이와 동시 보안사령관 전두환을 떠받쳤던 보안사령부가 권력의 핵심중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본부장으로 겸직하던 합동수사본부도 그의 권력기반이 되었다. 합동수사본부는 보안사를 핵심으로 중앙정보부, 검찰, 경찰 등의 사찰 및 치안기관을 하나의 체계로 삼았다. 그 결과 전두환은 국내외의 모든 정보망을 독점하게 되었다. 전두환은 그의 보직이나 계급과는 관계없이 신군부 권력의 배후 실세로 부상하였다.

전두환은 군대를 통한 권력의 실세였으나 권력의 전면에 나서지 않았다. 그의 권력기반은 정치적 측면에서 취약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당시 외형적인 집권세력은 유신체제하의 여당이었던 공화당이었다. 공화당은 민주화의 대세를 인정하고 유신헌법 철폐의 당위성을 인식하였다. 따라서 신군부 세력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지배력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으며 권력을 장악하기에 더더욱 어려운 처지였다. 이에 신군부 세력은 당시 국회의 헌법개정안과 달리 이원집정부제나 대통령 간선제 등을 모색하였다.

최규하 대통령은 1980년 4월 14일 공석중이던 중앙정보부장 서리에 당시 국군 보안사령관인 전두환 중장을 임명하였다. 이는 전두환 보안사령관 겸 중앙정보부장 서리가 군의 실권을 장악한 것을 재확인 한 것이며 이를 배경으로 권력의 전면에 나선 것을 의미한 것이었다. 전두환의 권력 전면의 부상은 군부의 정치개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였다. 그는 중앙정보부장 서리 취임 기자회견에서 '현시점에 있어서 법이나 포고령을 위반했을 시에는 정치인이든 정치인이 아니든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에 따라 다스리게 되어 있다. 포고령에 위반되는 자를 다스리는 것을 정치 관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하여 정치에 대한 군부의 개입을 예고하였다. 이러한 그의 예고는 80년 서울의 봄으로 표현되는 민주화운동을 탄압하는 서곡이었다.

1980년에 들어와 민주화의 열기는 전국 각지의 국민에 의해 분출되었다. 국민은 5·16군사쿠데타 이후 경제개발에서 소외된 농민과 노동자, 서민들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정치민주화, 사회민주화, 경제적 부의 균등을 바랬다. 특히, 국민은 국민에 의해, 국민을 위한 진정한 민주정부의 탄생을 염원하였다. 이러한 민주화의 열기속에서 신민당을 비롯한 야당과 재야 민주화 세력을 상징한 김대중이 차기정권을 잡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면서 민주진영의 분열과 갈등이 차차 드러나게 되었다.

과거 20년 개발독재기간 동안 경제발전에서 소외되어 온 고흥지방은 민주화의 열기 속에서 주된 산업인 농업정책과 수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하였다. 고흥지방은 산업기반이 취약하여 일찍이 이농현상이 심하였다. 한편 농민들은 카톨릭농민회, 기독교농민회, YMCA 등 종교단체를 통하여 농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농민운동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고흥지방에서 이러한 단체의 활동은 미미하였고 대중적인 기반도 갖지 못하였다.

일부 청장년을 중심으로 민주청년연합회에 가입하여 활동하였으나 다른 사회단체와의 유기적인 연대활동도 미흡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봄에 대한 기대나 민주화의 희망은 다른 지역에 비하여 열기가 떨어지지 않았다. 특히 지난 박정희 정권에서 소외된 지역개발에 대한 희망과 열기는 높았다. 이것은 고흥지역 주민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으로 표현되어 정권교체를 바라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기대감은 전국비상계엄확대 실시와 광주의 민주화운동이 신군부의 무자비한 탄압에 의해 좌절됨으로써 무너지게 되었다. 광주민주항쟁을 무력으로 진압한 신군부는 대통령 자문보좌기관으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약칭 국보위)를 새로 만들었다. 국보위 상임위원장에 전두환 보안사령관 겸 중앙정보부장 서리가 임명되었다. 국보위는 대규모 숙청을 단행하면서 국민을 공포의 분위기로 몰아갔다. 이와 동시 각 기구의 개편을 통하여 체제를 정비하였다. 한편 신군부는 정치적 반대세력을 탄압 제거하였다. 즉 김대중을 광주 민주화운동 이전에 이미 내란음모사건의 주모자로 체포 구속하였으며 공화당의 총재 김종필을 부정재산축재자로 규정하여 공직에서 사퇴시켰으며 김영삼 신민당총재는 정계에서 은퇴하였다. 정계 관계 재계에서도 숙청된 인사가 상당수에 이르렀다.

1980년 8월 전두환 국보위 상임의장은 새시대의 지도자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이어서 동월 16일 최규하 대통령이 하야 성명을 발표하고 물러났다.

1980년 8월 21일 군은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전두환을 국가원수로 추대하기로 결의하였다. 그 다음날 전두환은 전역식을 하였으며 동월 27일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제11대 대통령에 단독 출마하여 총투표자 2,525명 가운데 기권 1명을 제외한 전원의 찬성으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이로써 새로운 정권이 탄생되었고 이를 계기로 헌법개정이 이루어졌다. 전문과 본문 131조 부칙 10조의 제5공화국 헌법이 10월 23일 국민투표에서 95.5%의 투표율과 91.6%의 찬성율로 통과되었다.

신헌법의 공포로 국회는 해산되었다. 그 대신 국가보위입법회의가 발족되어 새로운 정치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법적 정비가 이루어졌다. 정치풍토 쇄신 특별조치법,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언론기본법, 공정거래법, 중앙정보부법을 의결하였다. 또 대통령선거법 등 17개 법안을 가결 통과시켰으며 반공법을 폐지하고 국가보안법을 개정하여 통과시켰다. 이러한 법적 정비와 함께 새로운 정당체제가 등장하였다. 1980년 11월 21일 계엄사령부가 계엄포고령 제15호를 발표 22일부터 정당의 옥내집회를 허용하면서 정당활동이 보장되었다. 신군부 세력은 1981년 민주정의당의 신당을 창당하고 민주한국당, 한국국민당, 민주사회당 등 야당이 탄생하였다. 전두환 대통령은 1981년 1월 23일 사형이 확정된 김대중을 무기징역으로 감형하였다. 그 다음날 비상계엄을 전면 해제하였다. 제5공화국 헌법에 의해 제12대 대통령선거인 선거가 1981년 2월 11일 실시되었다. 동년 2월 25일 선거인에 의한 12대 대통령선거가 실시되어 민주정의당 전두환 후보가 압도적인 비율로 당선되었다. 전두환은 1981년 3월 3일 제12대 대통령으로 취임하였다.


4·13 호헌과 직선제 개헌운동

새로운 헌법(제5공화국 헌법)에 의해 전두환이 대통령에 취임함으로써 제5공화국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어서 제11대 국회의원 선거(1981. 3. 25)가 실시되고 새로운 국회가 개원(1981. 4. 11)되었다.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가 폐지되었다. 전두환 정권은 국보위시대에 단행된 여러 정책을 계승하면서 이를 제도화하였다. 특히 제5공화국 정부는 숙청과 사회정화의 명분을 내세워 일련의 개혁을 추진하였지만 국민의 합의에 바탕을 두었던 것은 아니었다. 전두환 정권은 미국과 일본의 정상을 초청하여 한일, 한미회담을 추진하였다. 이는 전두환 정권이 한반도 주변 강대국의 지지와 성원을 이끌어 내려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으나 국민의 정당성을 얻지 못한 것을 상쇄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생각된다. 이와 함께 광주민주항쟁을 진압하였던 잔학성과 폭력적 숙청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희석하기 위하여 자율과 개방성을 강조하였다. 전두환은 광주민주항쟁의 배후자로 몰려 사형 선고를 받은 김대중을 신변치료의 명분으로 미국에

가는 것을 허락하였다(1982. 12). 1983년 정치활동 규제자의 일부를 해금하여 정치활동을 가능케 하였다. 이어서 중고교학생의 머리 및 교복 자율화를 시행하였으며 통행금지의 해제를 실시하였다.

전두환 정권 초기에는 강압적인 체제정비를 단행하였으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대국민 유화조치를 시행하였다. 즉 1983년 12월 문교부는 해직교수의 타대학의 복직을 허용하였다. 또 문교부는 민주화운동을 주도하다 제적된 대학생들의 복교를 1984년에 허용하였다. 정부는 1984년 2월 정치활동규제자 202명을 추가로 해금하였다. 그리고 학원에 투입한 경찰병력을 철수하여 민생치안에 주력하였다. 한편 권력주변에서는 비리와 부정부패현상이 단절되지 않았다. 특히 전두환 대통령의 일가와 관련된 것으로 소문난 명성그룹사건(1983. 8)은 사회적 파장이 컸다. 정부는 이 사건을 빠르게 마무리하였으나 국민들의 의혹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다.

정부는 1983년 말부터 탄압정치대신 대국민 유화조치를 단행하였는데 이는 1980년 이후 집권을 한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적 경험을 축적하여 얻어진 통치력 기반의 강화와 자신감에서 나온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한편 전두환 정권 초기에는 민주화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지 못하였다. 민주화운동이 대중화 대규모로 본격 시작되지 못하였으나 꾸준하게 일관된 운동이 학원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광주민주항쟁의 패배를 딛고 서서히 민주화에 대한 열기가 높아졌다. 1981년 일부 대학을 중심으로 민주화투쟁이 일어났다. 1982년 3월 18일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 2학기초 한일 안보경협의 본질에 대한 폭로, 9월에 1만여명의 연합가두시위, 10월 전남대에서는 80년 전남대 총학생회장이었던 박관현의 사망 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시위 등이 일어났다. 또 1983년 학원민주화투쟁, 국제의원연맹총회 반대 투쟁, 레이건 방한 반대투쟁 등이 학원가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정부는 학생운동을 탄압하기 위하여 1981년 전국민주학생연맹 및 전국민주노동연맹사건 등을 터트려 탄압하였다. 1983년의 야학연합회사건 등도 그러한 것이었다. 이러한 학생운동을 정부는 강경일변도로 탄압한 것만 아니었다. 물론 물리력을 동원하여 학생의 시위를 강경진압하였지만 앞에서 살핀바와 같이 유화 정책을 병행 실시하였다.

학생운동과 달리 재야 민주세력에 의한 민주화운동은 그리 활발한 편이 아니었다. 정부의 유화조치가 시행되면서 노동운동은 노학연대 투쟁의 양상으로 발전하였다. 노동운동은 노동법개정운동, 노동운동탄압금지 등 노동문제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집시법 철폐, 언론기본법 철폐와 같은 정치투쟁으로 점차 발전하였다. 또 농민과 도시

빈민에 의한 기층 민중의 생존권 운동이 전개되었다. 농축산물의 수입이 개방되면서 농민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다. 농민들의 기대와 달리 하·추곡수매가가 동결됨으로써 농민의 소득은 감소하고 농가부채는 더욱 늘어났다. 수입농산물의 증가와 농가소득의 감소로 농촌은 점차 황폐화되었고 이에 반발하는 농민의 시위가 격렬화되었다. 민족민주세력이 결집되면서 민주화운동이 보다 활발하여졌다. 특히 1984년 제적생의 복교조치 이후 학원민주화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 운동은 학내에 머물지 않고 사회민주화운동으로 발전하였다. 1985년 전국학생총연합회가 결성되었으며 그 산하에 민족통일, 민주쟁취, 민중해방을 위한 투쟁위원회(삼민투)가 조직되어 학생운동을 주도하였다. 그 단체에 의해 1984년 11월 14일 민정당사 점거사건이 발생하였으며 5·18광주민주항쟁 기념투쟁, 1985년 5월 23일 미문화원 점거농성이 주도되었다.

학생운동과 사회 기층민중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재야 민주화세력도 점차 정비 조직화되었다. 1983년 9월 민청련이 결성되고 1984년 6월 민중민주운동협의회, 10월 민주통일국민회의가 결성되었다. 재야 민주화세력은 연대를 통하여 국민의 대중성을 확보하였다. 재야세력 사이에 통합의 움직임도 나타났다. 즉 1985년 9월 민중민주운동협의회가 민주통일국민회의와 통합되어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이 결성되었다. 재야 민주화세력이 전국적인 조직을 갖추어 갔지만 지방의 특색에 맞는 지역운동권 단체가 등장하였다. 전남민주청년운동협의회가 그러하다. 재야 야권에서도 1984년 5월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가 조직되어 새로운 정치결사체가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민족민주운동 세력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제12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1985년 1월 선거일이 한 달도 채 남기지 않은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신생야당이 등장하였다. 3차에 걸쳐 정치 규제자들이 해금되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한 정당이 결성되었다. 신한민주당이 바로 그러한데 이민우가 총재로 추대되었다. 신한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신생야당은 정치권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였다. 헌법과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이 새로운 정치쟁점이 되었고 여기에 미국에서 귀국한(1985년 2월 8일) 김대중이 신한민주당의 바람을 일으켰다. 선거결과 신한민주당(약칭 신민당)은 대도시에서 압승을 거두어 제1야당으로 급부상 하였다. 이는 집권 여당인 민주정의당에 정치적 위기감을 가져다주었으며 기존 야당의 몰락을 재촉하였다. 기존 제1야당인 민한당은 의석수의 획득에서 크게 신민당에 미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소속 의원들의 신민당의 입당으로 공중 분해되었다.

제1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예상외의 성공을 거둔 신민당은 양심수 구속학생 석방

등을 정부에 촉구하고 직선제 개헌투쟁을 전개하였다. 개헌논의는 1985년 후반기부터 점차 논의되기 시작한 후 1986년에 본격화되었다. 전두환 대통령은 임기내의 개헌불가 입장을 1986년 국정연설에서 발표하였다. 정부는 법무부를 통하여 헌법논의를 빙자한 법범행위를 엄벌하겠다고 공언하였다. 정부의 이러한 방침에도 불구하고 개헌논의는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1989년 2월 4일 서울대에서 15개 대학 1천여명이 모여 파쇼헌법철폐투쟁대회 및 개헌서명 추진본부 결성식이 개최되었다. 또 2월 12일 신민당과 민추협 공동으로 1천만 개헌서명운동을 개시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3월 5일 민통련이 가맹단체와 각계 민주인사 303인의 이름으로 군사독재 퇴진 촉구와 민주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개헌 서명운동은 정권교체와 민주정부수립을 위한 국민들의 잠재적 요구를 폭발시켰으며 온 국민의 정치적 관심을 집중시켰다. 3월 30일 광주에서 개헌추진위 전남지부결성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전남의 각 지역에 개헌추진위 지부가 결성되었다. 고흥도 예외가 아니었다. 전국 각지의 지식인 종교인 교수들의 시국성명서가 발표되고 직선제개헌의 열기가 확산되었다.

집권세력은 개헌논의가 확산되자 신민당과 재야 운동권을 서로 단절시키려고 하였다. 이는 신민당을 제도정치권으로 끌어들여 개헌논의를 정치권에 제한시키려는 의도이었다. 전두환 대통령은 임기내 불가 입장에서 물러나 국회가 합의한다면 임기내 개헌을 반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두환 대통령의 이러한 제의는 신민당과 재야의 입장에 분열양상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재야세력권에 대하여서는 탄압을 강화하였다. 특히 1986년 9월 아시아 게임 이후에는 정권의 재야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과 공세가 가해졌다.

전국 노동자연맹 추진위원회 사건, 마르크스-레닌주의당 결성사건, 반제동맹당 사건을 발표하여, 관련자를 구속하였고 민통련을 비롯하여 14개 노동단체에 해산명령이 내려졌다. 결국 10월 28일 건국대에서 열린 전국 반외세 반독재 애국학생투쟁연합(애학투)의 발족식을 4일 동안 포위하여 1,525명을 연행하고 1,290명을 구속하는 대대적인 탄압을 하였다. 또한 정부는 국가안보의 위기의식을 고조시켰다. 10월 14일 유성환의원을 통일 국시 발언으로 구속하였고 북한의 금강산댐건설을 이유로 남한의 수공위험을 강조하였으며 김일성사망설을 유포하였다.

이와 같이 정부는 모든 사회 운동단체에 대한 불법화와 이데올로기 공세를 더욱 가속화하였다.

제5공화국 권력의 대대적인 탄압 가운데서도 민족민주세력은 민청련의장 김근태씨에 대한 고문사건과 권인숙씨에 대한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 박종철 치사사건 등을 통하여 인권 시비를 불러일으키면서 정권의 도덕성에 대한 공격을 계속하였다. 특히 1987년 2월 7일 개최된 박종철군 추모대회는 86년 하반기이래 강화된 제5공화국 정부의 공세와 그로 인한 민족민주세력의 위축이라는 정치상황을 역전시키는데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하였다. 그럼으로써 민주개헌의 대중적 요구는 구심력을 갖기 시작하여 3월 3일 '고문추방민주화대행진'에서 그 열기는 한층 고조되었다.

1987년 4월 김대중(金大中)·김영삼(金泳三)이 74명의 국회의원과 더불어 신민당을 탈당하여 통일민주당을 창당함으로써 이민우 구상이 좌절되자 제5공화국은 여야합의에 의한 내각제 개헌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으며 직선제 개헌을 추진하던지 현행 헌법을 고수하든지 양자 택일의 기로에 놓일 수 밖에 없었다.

드디어 4월 13일 전두환 대통령은 특별담화를 통하여 평화적인 정부이양과 서울 올림픽 등 국가 대사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하여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력을 낭비하는 개헌논의를 지양하고 민정당의 후임 대통령을 결정하겠다는 호헌을 발표하였다.

4·13호헌 조치에 대하여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단체와 범여권 민간단체들은 이 조치를 구국적 선언으로 환영하였지만 변호사, 종교인, 교수, 문인 등 지식인들의 여론 주도로 각 계층의 호헌 반대선언이 발표되었다. 특히 4월 21일 천주교 광주교구 신부 12명이 직선제 개헌을 위한 단식 농성을 시작한 이래 단식 농성은 각 교구로 확산되었고 고려대 교수 30명의 시국성명과 재야 인사 28명의 무기한 농성은 호헌 반대투쟁을 더욱 고조시켰다. 그리고 4월 22일 이후 직선제 민주헌법 실현을 위한 서명운동에 광범한 계층이 동참하였다. 4·13호헌 조치 반대와 직선제 쟁취투쟁은 5월 18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에 의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조작되었다는 성명이 발표되고 재야와 통일민주당이 연대하여 5월 27일 호헌반대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국민운동 본부)를 결성하고, 그리고 6월 10일 박종철군 고문살인 은폐조작 규탄 및 민주헌법쟁취 범국민대회 개최를 결정함으로써 6월 민주 대항쟁은 불붙기 시작하였다. 이는 단지 박종철군 고문치사 조작사건의 규탄뿐만 아니라 호헌조치를 분쇄하고 민주개헌 쟁취를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6월 민주항쟁의 1단계는 6·10대회에서 시작된다. 6월 10일은 국민대회와 민정당 제4차 전당대회 및 대통령후보 지명대회가 동시에 개최된 날이다.

잠실체육관에서는 전두환과 노태우가 손을 잡고 호헌을 외치고 있는 반면에 전국 각지에서는 이에 반대하는 국민대회가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아래 24만명이 참가하는

가운데서 전개되었다. 이 와중에서 이한열이 최루탄에 맞아 중상을 입고 입원하였다. 전국적인 시위가 수그러들지 않고 계속되자 민정당은 18일 노태우-김영삼 회담의 무조건 추진을 강조하고 4·13 조치를 유지하는 선상에서 개헌 논의 재개 허용 의사를 밝혔다. 6월 민주항쟁은 6월 18일 '최루탄 추방결의 대회'부터 2단계로 발전된다. 18일 대회에는 전국 16개 지역에서 50여만명이 참여하였고 특히 부산시에서는 30∼40여만명이 참여하여 경찰이 진압을 포기하는 사태까지 발생하였다.

이곳 전남 지역에서도 6.18 최루탄 추방 대회를 전후하여 시위를 재개하여 23∼25일의 일시적인 소강상태를 제외하면 26일 평화 대행진에 이르는 10일간 지속적인 투쟁을 전개하였다.

점차 경찰이 시위를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게 되자 정부는 군 투입 요구의 대폭적인 수용이라는 기로에 섰다. 이에 민주당은 4·13 호헌조치 철회와 양심수 석방, 집회 시위 언론의 자유보장, 최루탄 사용중지 등 4개항을 정부에 촉구했다. 그 후 24일에 전두환-김영삼 회담이 이루어졌으나 4·13호헌 조치 철회만이 수용되고 국민투표와 직선제 개헌이 수용되지 않아 양자 회담은 결렬되고 말았다.

제5공화국 정권의 4·13 호헌조치와 개헌 논의의 재개라는 부분적 양보안을 제시하였으나 국민운동본부와 민주당이 이를 거부하고 26일 국민평화대행진을 개최하면서 6월 항쟁은 3단계로 발전한다. 26일 대회는 전국 34개시와 4개 군에서 140여만명이 참여하는 이제까지의 범국민 투쟁을 총결산하는 대규모 투쟁으로 전개되었다. 이와 같은 민중들의 대규모 투쟁에 제5공화국 권력은 6·29 선언을 통해 굴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노태우는 6·29 선언에서 대통령직선제수용, 대통령선거법개정, 김대중씨 사면복권 및 극소수를 제외한 시국관련사범의 석방, 국민기본권의 신장, 언론자유의 창달,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대학의 자율화, 정당의 자유로운 활동, 과감한 사회정화 조치 등 8개항을 약속하였다.


5·18 광주민주화항쟁과 의의 

전남지방은 현대 민주화운동에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 한국의 비극이자 새로운 민주운동의 출발점인 광주민주항쟁이 광주시민뿐만 아니라 전도민의 참여와 민주화의 열기 속에서 발생하였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고흥을 비롯한 전남지방은 박정희정권 등장 이후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왔다. 이 과정에서 전남 주민의 열망은 민주화와 정권교체의 실현이었다. 그러나 신군부 세력은 비상계엄을 확대 실시하여 국민의 민주화 열망을 일시에 무너뜨렸다. 이러한 신군부의 탄압에 반대하여 자연 발생적으로 일어나게 된 것이 광주민중항쟁이다. 이 운동은 광주는 물론 전남지역을 비롯한 전국에 걸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정부는 5월 17일 밤 비상계엄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고 문공부장관을 통하여 발표하였다. 그후 정부는 김대중씨를 비롯하여 많은 재야정치인과 민주인사들을 연행하였다. 또 애국청년학생들을 체포하였다.

비상계엄전국 확대실시로 전국은 긴장되었다. 광주의 주요건물과 거리에는 곳곳에 계엄군이 배치되었다. 대학은 폐쇄되어 공수특전단에 의해 점령되었다.

5월 18일은 일요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남대 학생들은 대학 도서관에 가기 위해 하나 둘씩 학교로 모여들기 시작하였다. 전남대학교 정문 앞에 서 있던 군인들은 학생들의 대학 진입을 일체 금지하였다. 학생들은 이에 항의하였으나 계엄군에게 밀려나자 학생과 계엄군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였다. 이때 약간의 투석전이 벌어지는 가운데 2백여명의 학생들이 모였다. 그들은 "휴교령을 해제하라" "계엄해제" 등 구호를 외치기 시작하였다. 계엄군들은 얼굴에 살기를 띠면서 학생들을 곤봉으로 후려치기 시작했다. 이에 학생들이 대항하였지만 역부족이었다. 학생들 가운데 피를 흘리기도 하였으며 일부는 시내 곳곳으로 흩어져 갔다. 그들은 시내 곳곳에서 새로운 대오를 형성, 계엄군에게 대항하였다. 금남로, 충장로, 황금동, 불로동 등에서 그리고 북동 공용터미널 부근의 대한극장, 시민회관, 중앙초등학교 일대에서 학생과 시민들이 집결하였다. 계엄군과 경찰들은 집결한 군중을 향하여 최류탄을 발사하면서 무자비한 탄압을 하였다. 학생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계엄철폐를 주장하였다. 이와 동시 시위대열은 더 증가하고 열기가 높아졌다.

계엄군의 진압은 더욱 잔혹해졌지만 학생들은 더욱 조직적으로 대항하였고 공수대원들 또한 더 많이 투입되었다. 그들은 시위학생들을 끈질기게 추적하였으며 학생을 잡으면 철심이 박힌 곤봉으로 사정없이 후려쳐 머리에서 피가 흘려 내렸다. 광주일고 부근에서는 길 가던 여학생이 계엄군에게 잡혀 총 개머리판으로 구타를 당했다. 공수대원들은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으며 눈은 살기와 술기운으로 충혈되었다. 이 계엄군에 의한 학생들의 피해는 계속되었다. 동명동 입구에서는 최소한 40여명의 젊은이들이 살상되었다. 젊은이들의 연행은 밤새 계속되었고 곳곳에서 비명 소리와 아우성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공수부대원들의 만행에 대한 소문은 광주전역에 불길처럼 번져갔다.

계엄군의 만행을 전해들은 시민들은 오전 10시경 금남로 주변에 모이기 시작하였다. 군과 경찰은 확성기와 군 헬기를 동원하여 시민들에게 해산할 것을 종용하였으나 효과가 없었다. 오히려 시민들은 그 수가 점점 불어났다. 시민들 가운데 일부에서는 어제의 참상을 전해듣고 각목과 쇠파이프로 자체 무장을 하기 시작했고 일부에서는 화염병을 제조하기도 했다.

시민과 경찰의 공방이 벌어진지 30여분 가량 후 군용트럭 30여대에 분승한 공수부대가 도청 앞과 금남로 4거리에 진출하여 시위군중을 공격하였다. 공수부대원들의 공격으로 수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 공수대원들은 3∼4명이 한 조가 되어 주변 건물을 철저하게 뒤졌다. 그들에 의한 만행은 시민을 분노케 하였다. 또 그들은 희생자들은 물론 시민을 마구 연행하여 군용차량에 태워 어디론가 데려가 버렸다. 그날 오후 싸움은 이제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공수부대원들의 살육과 만행을 지켜본 시민들은 치를 떨면서 이제는 목숨을 내걸고 계엄군과 싸워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날이 어둡고 비가 내리는데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백여명 또는 이백여명씩 분산하여 곳곳에서 삽과 곡괭이, 각목 등으로 무장한채 공수대원들과 대항하였다. 당시 언론은 광주의 비극적인 상황을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오히려 신문도 들어오지 않았으며 외부와 연결되는 전화도 끊겼다. 그 대신 많은 유인물들이 자체내에서 제작되어 시민들에게 투쟁속보를 전달하였다. 특히 윤상원씨 등의 청년운동가들에 의해 [투사회보]라는 소식지가 배포되고 있었다. 공수대원들은 새로이 화염 방사기를 사용하여 일반 시민들의 피해가 컸다. 공수대원들의 진압이 잔혹해져 갈수록 항쟁의 불길도 드높아 갔다.

20일 오후 5시경 도청을 중심으로 여섯 갈래의 도로에는 겹겹이 군·경 저지선이 있었고, 그 뒤로는 분수대를 중심으로 탱크를 비롯한 수많은 군 병력이 진을 치고 있었다. 오후 5시 30분경 충장로 입구쪽에서 시위 군중 5천여명이 스크럼을 짜고 도청을 향하여 육탄 돌격을 감행해 갔다. "살인마 전두환은 물러가라" "군은 38선으로 복귀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시민들은 쓰러져갔다.

오후 7시경 유동쪽에서는 수많은 차량이 일제히 헤드라이트를 켜고 경적을 울리면서 돌진해 오고 있었다. 택시 운전기사들의 대열이 군경 저지선을 뚫기 시작했다. 이미 시내 대부분은 시민들에 의해 장악되었다. 노동청에서 총성이 울렸다. M16이 발사되기 시작하였다.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가운데 항쟁은 새벽까지 계속되었다. 5월 21일 오전 9시 금남로를 향하여 수많은 시민들이 집결하였다. 보도는 물론 차도까지 시민들로 가득 찼다. 시민들은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자 무장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다. 일부 청년들이 아세아자동차 공장으로 달려가 차량을 가져왔다. 노동청 주변에서는 이미 계엄군의 총격이 시작되고 있었다. 차량들은 외곽 지역의 시민들을 실어 금남로까지 수송하는데 사용되거나 "계엄해제" "찢어 죽이자 전두환" "노동 3권 보장하라" "김대중을 석방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는 청년들을 싣고 시내 곳곳의 시민들을 결집시키는데 사용되었다.

일부 차량은 금남로에서 공수부대의 총격에 의해 시민들이 살육되는 것을 보고 광주시 외각으로 달려나갔다. 화순, 보성, 함평, 나주, 무안, 목포, 강진, 해남, 완도 등으로 향한 시위차량은 공수부대의 잔인한 살육과 광주시민의 민주항쟁을 도민에게 알렸다. 오후에 금남로에서 계엄군의 무자비한 폭력 진압이 시도되었다. 공수대원들의 시민을 향한 총격으로 많은 피해자가 양산되었다. 이에 분노한 군중들은 무장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시민들은 광주 인근 파출소나 탄광에서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였다. 특히 화순지역에서는 광부들이 TNT 창고에서 다량의 다이너마이트와 뇌관을 꺼내 시민항쟁군에게 주었다. 장성, 영광, 담양 등지의 경찰서와 파출소 무기들이 노획되어 광주 시내로 반입되었다.

시민들은 예비군 중대장 등 군사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중심으로 시민군을 편성하였다. 이어 시민군이 시내 곳곳에 배치되었다. 오후 5시경 도청을 향해 무장한 시민군의 대오가 집결하기 시작하였다. 전남대 의대 부속병원 12층 옥상에 시민군 특공대 11명이 LMG 2정을 메고 계엄군 임시본부인 전남도청을 향해 총격을 가하기 시작하였다. 훈련되고 화력도 우수한 공수 특전단들도 생명을 내건 시민들의 항쟁을 당해낼 수 없었다. 마침내 군용 트럭 10여대에 분승하여 장갑차를 선두로 그들은 외곽지대로 후퇴하였다. 시민군은 도청을 점령하였다. 광주는 비상계엄지구에서 벗어나 무장한 시민들의 자치구가 되었다. 진압군들은 광주시 외곽을 차단하고 광주 시내로 스파이들을 파견하여 시민들을 교란하는 한편, 매스컴을 이용한 흑색선전을 통해 민중의 투쟁의식을 혼란시키고, 진압의 명분을 얻고자 하였다.

5월 21일부터 5월 26일에 걸쳐 네 차례의 민주수호 범시민 궐기대회가 있었다. 시민들은 그간의 계엄군의 만행과 참상에 대해서 폭로 규탄하고 전두환 일파의 집권을 최후까지 저지할 것을 결의하였다. 또한 시민군을 강화하여 시의 질서를 잡아가고, 광주로 들어오는 곳곳에 시민군을 배치하여 공수부대원들의 새로운 진압에 대비하여 나갔다. 항쟁은 광주를 중심으로 하여 목포, 함평, 무안, 나주, 영산포, 영암, 강진, 장흥, 해남, 화순 지역 등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곳곳에서 자발적인 무장 시위대가 생겨나고 투쟁의 대열이 형성되었다. 목포에서는 세 차례에 걸쳐 민주헌정 수립을 위한 궐기대회가 개최되기도 했다. 그러나 광주항쟁은 다른 지역에 무법천지라 매도되고 있었다. 더욱이 미국무성은 5.17 조치의 정당성과 광주항쟁진압의 필요성을 5월 21일자 성명을 통해 강변하고 있었다.

계엄군들은 광주시를 그 주변 외곽지역으로부터 철저히 고립시키면서 포위하였다. 생활 필수품도 차단되었다. 나주, 화순, 영광 지역에서 밀려오는 지방의 무장시위대는 계엄군의 매복작전과 헬리콥터의 추격으로 철저히 분쇄되었다. 광주를 제외한 다른 전남지역의 항쟁들은 초반부터 무자비하게 진압되었다. 시민 내부에서도 분열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5월 27일 새벽 0시부터 시외통화가 일체 중단되었다. 계엄군의 광주진입작전이 재개되었다. 계엄군의 진입로는 대략 다음과 같다.

지원동 - 광주천 - 적십자 병원 - 도청 남쪽(육군 20사단)

화정동 - 양동 - 유동 - 금남로 - 도청 정문(상무대 병력)

서방 - 계림초등학교 - 시청 - 도청 정문(향토 31사단)

지원동 - 학동 - 전대병원 - 도청 후문(육군 20사단)

광주공원으로 7공수, 도청으로 3공수, 관광호텔(현 무등빌딩)과 전일빌딩으로 11공수가 투입되었다. 계엄군은 진입하면서 주택가에 불이 켜져 있는 집이나 사람이 움직이는 기척만 보이면 무조건 M16 소총을 난사했다. 도청과 YMCA, 전일빌딩 등에서는 고등학생들을 비롯한 광주의 애국청년, 학생 시민들이 최후를 준비하고 있었다.

새벽 4시쯤 도청 앞은 탱크를 앞세운 계엄군에 의해 완전 포위되었고 금남로를 중심으로 시가전이 벌어졌다. 계엄군은 항복권유의 최후 통첩 방송을 하였다. "폭도들에게 경고한다. 너희들은 완전히 포위됐다. 무기를 버리고 항복하라" 이러한 계엄군의 항복권유에도 불구하고 시민군은 대항하였다. 계엄군은 사격을 시작하면서 도청에 진입하였다. 도청안의 시민군은 작전을 전개한 계엄군에 의해 4시간만에 완전 진압되었다.

5·18광주의 민주항쟁은 5월 18일 광주를 빠져나간 사람들에 의해 순식간 전남 일원에 알려졌다. 목포 함평 무안 나주 영산포 강진 장흥 영암 해남 등지에는 광주에서 내려온 시민 학생들에 의해 광주민주항쟁투쟁소식이 전해지고 계엄군의 만행을 규탄하는 시위가 전개되었다.

당시 고흥군은 광주와 인접 지역이 아니었기 때문에 인적, 물적 피해 없이 평온했다. 그러나 광주에 자식을 유학보낸 부모들은 자식들의 안위가 걱정되어 광주에 들어와 광주의 피해상황을 직접 목격하였다.

광주민주항쟁은 신군부의 강경 무력진압에 의해 실패하였다. 광주항쟁은 공간적으로 광주와 그 일대에 한정된 고립된 투쟁이었다. 이 투쟁은 적어도 전두환 정권하에서는 그러하였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결코 타지역과 고립된 외로운 항쟁으로 끝나지 않았다. 광주민주항쟁은 5·16 군사쿠데타 이후 박정희 정권이 추진해온 소수 재벌 중심의 자본주의 발전이 가져온 사회경제적 모순과 유신체제의 폭압적 지배구조가 심화시킨 [독재 대(對) 반독재]의 사회정치적 균열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민중에게 가혹한 희생을 강요하는 경제구조와 독재적 권위주의체제는 79년에 들어서면서 YH사건, 부마항쟁, 박정희 피살이라는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었다. 이때 소수의 정치군인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의 등장은 새로운 변화와 발전, 민주화를 기대하는 일반 국민의 여망을 외면한 것이었다.

광주지역은 박정희 정권에 의해 초래된 사회경제적 모순이 심화되고 정치적으로 소외되었다. 또 박정희 정권의 지역편중의 경제개발정책은 호남인의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심화시켰다. 이에 따른 전라도 주민들의 정치경제적 불만은 박정희 정권하에서 독재권력으로부터 탄압받아 온 김대중에 대한 기대와 지지로 나타나게 되었다. 광주 전남지방의 주민은 김대중의 지지를 통해 지역소외와 사회모순이 극복되기를 기대하였다. 이러한 기대는 신군부의 5·17 비상계엄확대조치로 김대중이 내란혐의로 구속되면서 분노로 변하였다. 이는 신군부 세력에 정면으로 대결하는 계기가 되었다.

광주민주항쟁은 신군부의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대중항쟁의 연장선상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광주민주항쟁은 당시 군부독재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민주화 운동의 상징이었다. 광주민주항쟁은 이제까지의 민주화운동과 일정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광주민주항쟁은 신군부에 의해 진압되었지만 1980년대의 아래로부터의 민주화운동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역사적 에너지원으로 작동하였다. 또 광주민주항쟁은 한국의 사회운동의 이념적 지평을 확대시키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광주민주항쟁은 우선 군사정권의 부당성을 극적으로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다. 광주민주항쟁을 진압하고 정권을 장악하였던 전두환, 노태우 전대통령을 사법적 심판대 앞에 내세워 군사정권의 불법적 탈법적 집권이 잘못되었음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었다.

광주항쟁은 엄청난 자기희생을 통해 군부의 폭력성과 모순성을 여지없이 보여주었다. 이것은 한국사회가 극복해야 할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능케 하였다. 이와 동시 미국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12·12, 5·17, 그리고 5·18 광주민주항쟁에서 보여준 미국의 태도는 지식인 학생 일반 시민에게 미국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라는 심각한 문제의식을 제기하게 했다. 광주민주항쟁의 진압과 군부의 배후에는 미국이 있다는 신념을 강화시켜 주었다. 광주민주항쟁의 좌절은 70년대 민주화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주화세력의 확대 및 조직화, 그리고 민주화 세력간의 연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광주민주항쟁을 계기로 사회민주운동은 민족 민주 민중이라는 추상적 구호에 머물지 않고 보다 체계화 다양화되었다. 학생운동은 조직적으로 성장하였고 이념적으로 급진화되었으며, 사회민주화투쟁과 반미운동을 전개하였다.

예컨대 1984년 [전국학생총연합]과 그 전위조직인 [삼민투]가 조직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84년 11월 민정당사를 그리고 85년 5월 서울 미문화원을 점거하고 [광주항쟁 진상규명], [광주학살에 대한 미국의 공개사죄], [군사정권에 대한 미국의 지원철회]등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학생조직은 1986년에 [민민투]와 [자민투]로 대체되면서 더욱 과격한 방법으로 군부독재에 저항하였다. 재야운동권 역시 급진적 이념과 전투적 행태를 띠기 시작했다. 이들은 1970년대의 명망가중심의 개량주의적 민주화운동에서 탈피하여 민중세력의 성장과 집결을 추구하고 [자주 민주 통일]이라는 명확한 정치적 목표를 향한 사회변혁운동을 시도하였다.

광주민주항쟁은 민주화 이행과정에서 노태우 정권에 영향을 미쳤다. 직선제라는 절차적 합법성을 갖춘 노태우 정권도 광주민주항쟁을 무력으로 진압한 것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광주유혈진압은 결코 씻을 수 없는 5공과 6공의 정치적 원죄였다. 노태우는 대통령에 당선된 후 유화적 태도를 보여 민화위를 설치하여 광주민주항쟁 사상자에 대한 보상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광주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광주민주항쟁의 진상규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높아졌다. 결국 노태우 정권은 국민의 진상규명 압력에 굴복하여 광주청문회가 개최되었다. 이 청문회는

군부권위주의체제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불러 일으켜 민주화 열기를 더욱 가속시켰다. 노태우 대통령은 자신의 정치적 후견인이었던 전두환을 정치적으로 유배를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것은 노태우 정권의 뿌리인 제5공화국에 대한 부정이었다고 생각된다. 


2012.05.18 최초입력

2016.05.18 업데이트

2017.05.18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