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용인 드림밸리 코쿤센터, 보정동 죽전문화복지센터 건립 예정지에 본문

Our issu.&New thinking/+4)교통주택전반

용인 드림밸리 코쿤센터, 보정동 죽전문화복지센터 건립 예정지에

김민섭 [Dr. rafael] 2017. 7. 4. 12:53

 용인시 창업 1번지 조성… 청년·여성 창업 공간 등을 컨테이너 명소로 (넥스트 경기 창조오디션 본선 진출작)

현재 죽전 누리에뜰과 보정동 주민센터 사이, 임시 모델하우스와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자리


용인시, ‘코쿤센터’로 경기도 창조오디션 도전
본선 진출 30억 확보…스타트업 기틀 마련



2017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 본선에 진출한 용인시 드림밸리 코쿤센터 조감도

기흥구 보정동 1264-2번지 일원에 청년과 여성 등 시민의 창업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공간이 마련된다. ‘드림밸리 코쿤센터’다. 

용인시는 최근 ‘드림밸리 코쿤센터’ 조성 사업을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에 공모해 14일 본선에 진출했다.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은 경기도가 총 440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걸고 진행하는 지자체 사업 오디션이다. 

이번 창조오디션에는 총 49개 사업이 경쟁을 벌였다. 용인시는 ‘드림밸리 코쿤센터’ 조성 사업으로 7일 현장심사를 통과한 20개 사업에 포함됐고 이중 예비심사를 통해 추려진 10개 사업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코쿤센터의 주요 내용은 청년·여성 등 시민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돕는 장을 마련한다는 내용이다. 코쿤은 ‘누에고치’라는 뜻으로 용인시는 ‘누에가 성출이 돼 비단을 창조한 후 나비가 되듯 청년 창업이 제 2·제3의 창업으로 확산돼 전 세계로 뻗어나가길 기원한다’는 의미에서 명칭을 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쿤센터가 들어설 보정동 1264-2번지 일원은 보정카페거리와도 가까워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 투자유치과 김대열 과장은 “뉴질랜드 리스타트 팝업 몰이나 라스베가스의 컨테이너 파크, 건대의 커먼그라운드를 모델로 복합 스타트업 공간, 야외 이벤트와 축제가 결합된 상업공간, 청년 창업 복합 공간을 형성할 수 있도록 꾸밀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의 사업 계획에 따르면 코쿤센터에는 총 120여개의 공간을 4종류로 분류해 코쿤플라자(외부 모임, 이벤트 공간), 코쿤코어(핵심창업 지원공간), 코쿤파크(직업체험 가족공간), 코쿤 스트리트(식음휴식 편의공간)가 들어선다. 

일반 시민이 즐길 수 있는 전시 무대, 전망대, 상징 조형물, 광장을 포함해 청년, 경력 단절 여성 등 시민들의 창업사무실 120실, 키즈, 청년 놀이터, 스트리트 몰, 창업트럭파크도 마련된다. 50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판매, 경제유통까지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자는 계산이다. 코쿤센터의 운영은 센터협의체를 구성해 민관 협동으로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이하 생략)

용인시민신문, 2017.06.28 0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