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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의 원리와 방향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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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의 원리와 방향

김민섭 [Dr. rafael] 2014. 10. 2. 15:04

청소년상담의 원리와 방향


1장. 청소년상담의 전망과 과제
1. 현대사회의 청소년 문제와 상담
 1)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첫째, 청소년의 정서적 능력을 바르게 기르는 일에 현대사회는 실패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의 도덕적 능력을 기르는 일을 현대사회는 제대로 하지 못하였다.
  셋째, 청소년의 창조적 능력이 과거에 비해서 뒤쳐져 있게 되었다.
  넷째, 현대 청소년은 리더쉽, 지도력의 개발을 위한 체계적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다섯째, 청소년의 영적 능력의 개발을 대단히 소홀하게 하고 있다.
  ※ 청소년의 위기, 영적 능력의 결핍, 지도력의 미숙, 창조적 능력의 부족, 도덕적 능력의 결여, 정서적 능력의 상실
 2) 청소년 문제의 원인
  ※ 시대적 상황의 특수한 조건들과 역사적 과정의 부산물들이 상호작용 하는 과정
  ․ 인간의 정서적 능력이나 도덕적 인격의 배양을 소홀
  ․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 교육의 문제-가정, 학교, 사회
 3) 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이제까지의 활동을 점검하고 관점을 새롭게 하여 무엇인가를 찾아봐야 시대적 요청
 4) 청소년 상담의 목표 설정
  ․잠재적 능력의 개발과 모든 개인 속에 내재된 천재성 같은 것을 개발하는 활동
  ① 문제해결 - 발달 과업, 정신세계나 생활에 영향, 미해결 상태로 있는 문제
  ② 치료 -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것
  ③ 예방 - 청소년의 사고나 자살에 의한 사망을 예방
  ④ 발달 - 조화롭고 균형된 인간특성의 발달, 적성이나 소질 개발이 주요과제
 5) 탁월성
  ․탁월한 능력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의 결과로 비범한 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적 과정에 초점
2. 청소년상담의 대상
 1) 창조적이고 탁월한 집단  2) 잠재적 창조성과 탁월성의 집단   3) 보통의 정상적 집단
 4) 잠재적 부적응 집단   5) 부적응 집단

3. 청소년상담의 내용
 1) 자아 상담은 '주관적 세계' 다룸    2) 대인관계     3) 놀이와 여가활동   4) 학업  5) 직업

4. 청소년상담의 개입전략
 1) 개인상담 중심의 개입전략
 ․통합적 이론 모형이 제대로 마련되고 있지 않아
 ․단기간에 효과를 보이는 다른 다양한 접근을 시도
 ․개인상담을 통합적,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 길도 마련
※ 개인 상담의 개입전략 개선 방향은 논리적, 이론적 구조의 아름다움과 통합성과 함께
   실제적 효율성을 극대화
 2) 가족중심 개입전략
 ․가족중심 개입전략은 카운슬러가 가정에 침투해 들어가는 것
 ․학교나 지역사회에 개입하는 청소년상담전략과 함께 팀웍을 전제로 해야 효과
   상담교육학, 상담심리학, 사회복지학, 정신의학, 등
 ․팀은 청소년 상담전문 카운슬러가 중심, 다른 다양한 전공분야를 균형 있게 반영
 ․상담실과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가정, 학교, 직장, 동네, 거리를 찾아서 개입
 3) 학교중심 개입전략
 ․학교는 청년기의 인간에게 가정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측면
 ․학교중심의 개입전략은 학교에 전문카운슬러를 배치하는 문제
 ․학교카운슬링 제도에 국한시키면 제한된 효과만
 ․상담분야의 전문가와 종료, 법률, 사업 전문인, 자원봉사자들이 팀웍
   - 변화의 대상으로서 학교를 중심
 4) 직장중심 개입전략
 ․직장에 카운슬러제도를 두는 것은 물론 좋은 일이다.
 ․직장의 구조와 체제, 다양한 분위기 등 청소년 건전 육성을 돕는 방향으로 변화
 ․지역사회중심의 개입전략과 청소년의 능력개발을 통한 국가개발이라는 전략이 함께
 5) 지역사회중심의 개입
 ․지역사회의 모든 여건과 활동을 최대로 활용하여 청소년 상담목표를 달성
 ․범죄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예방하고 치료하고 교정
 ․개인행동과 정신세계의 변화전략과 함께 가정, 학교, 직장, 동네를 건전하게 변화 전략

5. 청소년상담의 체제
 1) 학문체제
 ․학문체제로 성장,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과학적, 학문적 기반
 ․상담이 독립된 과학으로서 얼마만큼 성장하느냐에 따라 다른 모습
 ․독특한 연구문제․방법․문제영역을 가진 21세기 최고의 과학으로 성장
 ․학문체제로서 상담학은 21세기 인류지성이 발전시킨 최대의 성과로 평가
 2) 봉사체제
 ․봉사로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에게 실제적 도움
 ․고객의 요구와 필요를 능동적으로 기민하게 대처하는 방향
 3) 제도적 체제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에서 활기차게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
 ․이러한 활동은 개인적 참여와 함께 강력한 개입이 정부로부터 있어야 성공
 ․사회전체의 상담 능력과 기능을 발전시키고 높여
 4) 법적 체제
 ․생활지도를 교과지도와 조화롭게 교육할때 정서, 도덕적, 지적능력을 함께 발달
 ․생활지도 전체를 새롭게 설계, 이를 추진할 단계적 프로그램을 장기계획 하에 수립
 ․청소년상담과 상담전체를 생활지도와 교육의 맥락에서 법적 체제로 뒷받침
 5) 생활문화 체제
 ․상담은 생활 속에 일상화된 일부분이 될 수 있을 때
 ․상담의 일상생활화는 결국 상담의 전문적 연구를 촉진하는 기폭제 역할
 ․일상행동과 정신세계의 현상을 상담학의 지식체계로 분석, 예측하고 조정하는 생활 퐁토
 ․상담의 생활 문화화는 우리사회의 문명적 성숙을 앞당기는 커다란 견인차
 ․일상적 관심사들을 상담학적으로 분석하고 접근하는 길을 넓혀놓을 필요
 ․청소년상담을 멋진 체제로 발전시켜 나가려는 노력

제 2장 관계형성의 원리와 방법
1. 상담관계의 중요성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는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이나 사용하는 상담기법을 담을 수 있는 그릇과 같은 것으로, 관계가 순조롭지 못한 경우 진정으로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없다.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발달시키는 것, 상담효과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변인
․긍정적 관계형성이 더 중요한 의미 - 자진이 아닌 의뢰 / 청소년 발달단계의 특수성
․관계 맺기를 거부하는 경우, 반항, 수줍어, 오만한, 소극적으로 협조하는 행동
․관계형성에 대한 저항을 다루는 방법으로, 상담자는 신뢰가 가는 "특별한 성인 친구"
2. 상담관계의 형성 원리
 1) 공감적 이해의 원리
  ① 내담자와 정서적으로 연결되기
  ․자기의 틀 벗기
  ․다양한 인간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내담자의 감정을 깊이 있고 정확하게 경험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
  ② 공감을 전달하기
  ․ 언어적인 방법으로 공감 전달하기
  ․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공감을 전달하기
  ③ 내담자의 경험방식 따라가기
 2) 무조건적 존중의 원리
  ① 내담자를 위한 헌신    ② 비밀보장   ③ 비판단적인 태도   ④ 따뜻한 태도
   ․비언어적으로 따뜻함을 전달하기
   ․따뜻함을 언어적으로 전달하기
 3) 신뢰성의 원리
  (1)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 "나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으세요?"
  (2) 매우 사적인 비밀을 드러내는 경우 : "내 약점을 드러내도 되는 건가요?"
  (3) 부탁을 하는 경우 : "내가 의지할 수 있나요?"
  (4) 자기를 비하하는 경우 : "저를 받아들일 수 있으세요?'
  (5) 상담자를 불편하게 만드는 상황을 자꾸 반복하는 경우 :"일관적이신가요?"
  (6) 상담자의 동기에 관해 묻는 경우 :"저를 정말 염려하세요?"
 4) 안정성의 원리
  (1) 구조화
  ※ 상담자와 내담자가 기대를 맞추어 가는 과정, 애매 모호함과 불안감을 경감
    ① 타협하는 것이지 강요해서는 안 됨
    ② 구조화는 벌, 한계, 행동을 제한 관련된 구조화의 경우 주의 
    ③ 구조화를 하는 나름대로의 이유를 내담자에게 제시
    ④ 내담자의 준비도와 상담관계의 흐름을 참작하여 구조화의 시기를 정함
    ⑤ 지나치게 경직된 구조화는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를 너무 제한.
    ⑥ 길거나 적절치 못한 시기에 이루어진 구조화는 내담자를 좌절, 저항하게 만듬
    ⑦ 불필요, 목적이 없는 규율은 내담자보다 규율을 더 중요시한다는 메시지 전달
    ⑧ 내담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에 맞는 구조화를 해야 한다.
    ⑨ 구조화를 하는 것은 특정 상담자와 내담자와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을 전제
    ⑩ 구조화는 상담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보완이지 치료적 능력을 대치할 수 없음
  (2) 구체화
   ․ 표현한 것을 구체화함으로써 표면적으로 나타내는 것 이면의 심층적인 의미를 파악
   ※ 구체화 기법이 필요한 경우
      의미를 생략/ 심층적 의미를 뒤틀어 표현/ 일반화를 해서 표현하는 경우
 5) 전문성의 원리
   전문 상담가는 문화적인 영향력에 민감하여 내담자가 권위에 얽매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자기 내면을 탐색
 6) 호감의 원리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유사성을 높일 수 있는 언어적 반응
  유사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구조화와 자기개방
  ① 자기개방
   첫째, 적당한 수준의 자기개방, 지나치거나 너무 적은 경우는 호감을 떨어뜨림
   둘째, 자기개방에 따른 친밀성의 수준은 회기가 지나감에 따라 달라져야 함
   셋째, 내담자와 유산문제를 겪었던 경험이 있는 경우에  내담자의 호감 증대
3. 관계형성의 기법
내담자와 관계를 형성을 위해서 「무엇인가 흥미로운 것을 내담자와 함께 함」이 중요함
관계형성의 기법
1) 첫인상을 잘 관리  2) 호감을 줄 수 있는 상담실의 소품들과 상담자의 복장을 선택
3) 비밀보장에 관하여 상담초기에 의논 4) 상담의뢰 받은 내용을 솔직하게 다룸
5) 내담자 중심의 상담 목표를 설정
 (1) 다루어야 할 문제를 확인하고 목표 설정하기  (2)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기
 (3) 부모의 상담목표 확인하기  (4) 상담목표 설정과정에서 나타난 긴장감 다루기
 (5) 구조화하기 - 상담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화
6) 상담초기에 희망을 심어 줌

 ※ 관계형성 촉진적 행동들과 관계형성 저해하는 행동들
 관계형성 촉진적 행동들
 관계형성 저해하는 행동들
수용하기,

개방된 마음자세,

감정의 반영,

개방질문,

물리적으로 가까움,

자기 개방,

동정적인 발언,

따뜻함을 보여줌,

지지적인 발언,

전문성,

일관성,

적절한,

구조화,

존중,

인내심,

진실성,

다른 표현으로 말하기,

긍정적인 강화

지나치게 과장된 걱정, 

 경직됨 ,

도덕적인 비판,

혼내는 식의 반응,

치명적인 상처를 파고 듦,

비난하기,

거짓약속,

위협하기,

자기 탐닉적인 자기개방,

거절하기,

인내심의 부족,

솔직성 속이기,

비웃기,

무시하기,

실패에 대해 비난하기,

관용하지 않음,

외교적인 발언,

시기가 너무 이르게 심층 해석을 함


4. 관계형성 여부의 확인
치료적 동맹을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변화를 통해 이 느낌을 검증
첫째, 감정반영의 경향을 보이거나 내면적인 동기를 탐색해도 좋다는 의사를 보이는 것
둘째, 자기 생각을 토의, 뿌리를 탐색해 보고자 하는 태도로 전환하는 경우
셋째,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상황을 보다 더 잘 견뎌내기 시작
넷째, 상담 중에 떠오르는 느낌들을 인식, 그것에 대해 이야기
다섯째, 자신의 양가적인 면을 내적인 현실로 받아드림
여섯째, 직면이나 해석에 대해 방어적, 비판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로 치료적인 상담관계를 수립하는 데 실패한 경우
첫째, 자기 관찰, 탐색하려는 증거가 보이지 않음
둘째, 눈에 뛰지는 않지만 상담자의 기분을 나쁘게 하는 행동
셋째, 전에 해석, 이해되어 없어졌던 방어적인 태도를 다시 취함
넷째, 상담자에게 진실하지 않고 조종하려는 행동과 태도

제 3장 동기유발의 원리와 방법
1. 변화를 위한 동기의 중요성
비자발적인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상담에 대해 비협조적, 수동적인 태도 형성
저항과, 상담을 통한 변화에 대한 동기 부족의 심리를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

2. 동기 유발의 원리
1) 내담자는 총체적인 하나의 인간임을 기억 2) 내담자의 상담목표, 감정, 신념을 모두 고려
3) 상담자 자신이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중요 환경요소 4) 목표를 활성화
5) 행동을 유발할 수 있도록 목표를 구체화
6) 가능한 많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동기화 7) 목표들의 우선 순위
8) 피드백 . 9) 융통성 있는 목표 달성의 기준 10) 적절하게 도전적인 수준의 목표를 설정
11) 내담자가 자신 없어 하는 부분을 격려할 수 있는 성공의 증거를 제시
12) 현실적인 여건을 늘 염두 13) 적절한 감정을 유발 14) 일단 해 보자.
15) 점차적인 변화가 필요한지 혹은 급격한 변화가 필요한지를 결정
16) 다양하고 창조적인 대안들을 준비 17) 어떤 경우에도 내담자를 존중

3. 동기화의 기법
1) 인지 행동적 동기화의 기법
 ① 이야기 하고싶은 것에서부터 출발,
 ② 내담자의 필요와 스타일에 상담자의 스타일과 대하는 태도를 적절히 맞춤
 ③ 무엇이든지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고 생각되는 일들을 하는 것
 ④ 내담자에게 좀 더 많은 통제권을 줌
2) 부모와의 연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3) 내담자를 문제의 희생양에서 문제의 통제자로 변화
4) 협조적인 내면의 소리와 유대를 맺기
5) 내담자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목표를 설정
  ① 방문자 유형의 내담자와 목표 정하기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발견하기
    내담자의 목표에 동의하고,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을 공감하기
    내담자를 칭찬하기
    의뢰한 사람(기관)의 요구에 대한 내담자의 견해를 알아보기

※ 방문자 유형의 내담자와의 목표 협상에서 유익한 질문
 "당신이 여기에 된 것은 누구의 생각입니까?"
"--에게 무엇을 확신시키면 당신이 여기에 더 이상 오지 않아도 될까요?"
"--는 당신이 어떻게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할 것 같습니까?"
"--는 당신에게 무엇이 도움이 된다고 말할 것 같습니까?"
"언제 마지막으로 그 행동을 했지요? 그 때는 뭐가 달랐지요?
그 행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된 것이 무엇이었던 것 같습니까?"
"그 행동을 다시 시작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입니까?"
그러면 당신의 삶에서 무엇이 달라질까요?"
"당신의 변화를 누가 가장 먼저 알아차릴까요?"

② 불평자 유형의 내담자와 목표 협상하기
※ 사람이나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내담자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에서 출발
․문제 중심의 내담자 이야기를 해결 중심의 대화롤 전환하기
․"하지 않을 것"보다 "할 것"을 찾도록 자극하기
※ 불평자 유형의 내담자들과의 목표협상 과정에서의 질문
"--의 문제가 당신에게 어떻게 문제가 됩니까?"
"--에게 물어본다면 자신에게 무엇이 문제라고 할까요?"
"--의 문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는 당신이 어떻게 하면 자신의 문제에 도움이 된다고 할 것 같으세요?"
"그 문제와 관련해서 당신이 한 일들 중에서 어떤 것들이 효과가 있었습니까?"
"--는 자신이 그런 행동을 하지 않으면 가족들의 생활이 어떻게 달라질 것이라고 말할까요?"

 ③ 좋아진 점 찾아내고 인정하기
해결중심 치료법에서는 두 번째 상담시간부터 "좀 좋아진 점이 있습니까?'로 상담을 시작,  아주 작은  변화라도 찾아낼 수 있도록 돕고 진전이나 변화, 혹은 노력이 있었으면 인정하고 칭찬

제 4장 이해의 원리와 방법

1. 조력과정의 첫 출발로서의 청소년 내담자에 대한 이해
내담자 이해 과정은 상담초기와 전 과정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틀 즉, 적어도 어떤 측면에 대해서는 충분한 정보
상담과정 속에서 내담자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진단과 평가
발달적 특성을 근거로 구체적이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한 다양한 내담자 평가의 기법

2. 청소년 내담자 이해의 기본 틀
1)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① 내담자의 정서 상태   ② 내담자의 신체적 반응   ③ 내담자의 행동
 ④ 내담자의 생각, 신념, 자기와의 내적 대화 내용들
 ⑤ 문제의 맥락 : 언제, 어디서, 그리고 함께 생기는 일들
 ⑥ 인간관계 -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의 질은 문제 발생과 유지에 큰 영향력
2) 문제행동을 유발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 이해하기
 ① 정의적인 요소들의 이해   ② 신체 반응적 요소들의 이해   ③ 행동적인 요소들의 이해
 ④ 인지적 요소들의 이해  ⑤ 상황적인 요소들의 이해   ⑥ 관계적인 요소들의 이해
3) 문제행동의 결과들을 이해하기
4) 문제 행동으로 얻는 부수적인 이득들을 이해하기
5) 문제 해결을 위한 내담자의 이전 노력들을 이해하기
6) 내담자의 적응 능력, 자원, 강점들을 이해하기

 ※ 내담자의 자원과 관련하여 상담자가 알아야 할 부분
 ․ 행동적인 강점과 문제 해결 기술
 ․ 인지적 적응능력 : 상황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 합리적․비합리적인 사고 분별능력
 ․ 자기통제의 기술 : 좌절․자기책임․문제 행동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
7)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8) 문제의 빈도, 지속 시간, 심각성을 확인하기
 ① 문제의 강도
 ② 문제 행동의 빈도와 지속 정도
※여덟개의 요소와 더불어 내담자의 가족관계, 발달 배경 빛 내담자의 현재 기능 수준을 이해

3. 청소년 내담자 이해의 기법
1) "네 자신의 좋은 점은 그리고 나쁜 점은 무엇이지?"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호작용 증진 -"게임" 소개
 내담자의 자기 지각과 자기 존중감에 대한 정보 얻음
2) 인물 그리기
 인물 전체를 그리도록, 투사적 검사, 훈련받은 상담자 사용
 인물에 대한 해석은 내담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임상 정보들을 총체적으로 활용
3) 상을 주겠다고 제안해 보기
․충동적이고 행동통제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고려,  내담자의 자기 통제 능력에 대한 정보 얻음
  어린아이들에게는 조심스럽게 사용
4) 내담자의 애착에 관한 추론
 (1) 안정된 타입  (2) 푹 빠진 타입 (3) 두려워하는 타입 (4) 버려진 타입
5) 전통적인 검사지 활용
 심리검사, 지능검사 등 포함

제 5장 변화 촉진의 원리와 방법

1. 변화 촉진의 원리
청소년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 기법
1) 변화의 동기가 가장 높은 사람에게 초점
.2) 변화에 대한 동기의 정도에 따라 개입방법을 조절
 (a) 숙고 이전 단계 ; 가까운 미래에 변화하고자 하는 진지한 의도가 보이지 않는 단계
 (b) 숙고 단계 : 변화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긴 하나, 변화하는 것의 득과 실을 견주는 단계
 (c) 준비 단계 : 시도에 실패하였으나 다음 달에 변화를 위한 시도, 의도를 갖는 단계
 (d) 행동 단계 : 적극적으로 행동과 경험 및 환경을 수정하는 단계
 (e) 유지 단계 : 내담자가 변화의 이점을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단계

․준비와 행동, 유지단계에 있는 내담자 : 변화에 대한 동기가 높은 '고객' 유형
․숙고 이전과 숙고단계에 있는 내담자 : '불평자' 혹은 '방문자' 유형
3) 상담의 목표를 분명하게 세움
 (a) 목표는 상담에서 방향성을 제공
 (b) 내담자는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능력, 관심을 지닌 상담자인지를 결정  
 (c) 일상적 생활에서도 목표달성을 촉진할 수 있는 자원과 환경 요인들에 관심을 기울
 (d) 적절한 상담개입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
 (e) 상담의 성과를 평가 
 (f) 목표설정과정 자체가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동기를 높여 줌 
  ※ 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a)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설정   (b) 상담 목표를 구체적 (c) 상담 목표를 긍정적인 방향 
  (d)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   (e) 변화의 득과 실을 탐색

4) 청소년의 인지적 능력과 한계를 고려
(1) 인지적 발달이 어느 단계에 와 있느냐 하는 점 - 내담자를 이해하고 변화를 위한 전략을 세움
(2) 청소년기 사고의 자기중심성의 한계
 ① 개인적 우화  ② 과장된 자의식 ③ 흑백 논리의 사고 한계

5) 청소년의 정서적 능력과 한계를 고려
6) 할 수 있는 것부터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변화
7) 긍정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환경 조건을 조절
8) 변화를 위한 조력자인 동시에 가르치는 사람
9) 목표 달성이나 변화 유지를 저해할 수 있는 요소를 미리 탐색하고 대응전략
10) 융통성이

2. 변화 촉진의 기법
※ 청소년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는 기법
1) 생각의 변화를 촉진하는 기법들
(1) 증거를 수집하기 :  생각을 지지 혹은 반론하는 증거들을 수집, 검토
(2) 연속선상에서 척도화 하기 : 흑백 논리식의 이분법적 사고의 경향
(3) 재정의 : 어떤 문제나 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관점을 수정하거나 재구성
(4) 직접적 논박
(5) 대안적 생각의 창출과 연습
2)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 기법들
(1) 자극 통제
 ※ 자극 통제의 과정.
 ①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문제 행동을 하기 어렵게
 ② 사회적 환경을 이용하여 문제 행동의 기회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 통제
 ③ 문제 행동이 제한된 환경 속에서만 실행될 수 있도록 통제
 ④ 내담자의 생리적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목표 행동이 쉽게 실행
(2) 강화 체제의 확립 및 조절
(3) 자기지시훈련
 ① 문제행동이나 목표 행동을 정확하고 구체화하기 위하여 정보는 수집
 ② 문제 상황을 인지적인 변화를 통하여 새롭게 재구성하는 단계
 ③ 앞의 단계는 행동변화준비 단계인 반면, 세 번째 단계는 변화를 촉진하는 단계
   ※ 외현적인 지시로부터 내면적 자기지시로 점차 도움을 줄여
 3) 감정의 변화를 촉진하는 기법들
 (1) 음식 함께 나누기
 (2) 3단계 감정 변화 기법
  ① 준비․설명 단계 : 나쁜 기분에 대한 정보   
  ② 1단계 : 감정의 인식과 표현단계
  ③ 2단계 : 감정 변화의 시도 단계
  ④ 3단계 : 좋은 기분 전염시키는 단계
  ⑤ 4단계 : 주위 사람에게 감정 변화 기법 가르치기 단계
(3) 쪽지 건네기

rapy)

 
주요인물 : Murray Bowen, Carter, Mcgoldrick, Kerr
 
  가족체계치료(보웬 가족치료라고도 함)는 정신분석적 원리 및 실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치료적 임상모델이다. 보웬은 정신역동적으로 정립된 접근방법과 체계적 접근 방법의 가교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그가 가족치료에 남기 업적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는 모든 이론에 관심을 가지면서 치료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이론의 기초를 구축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론정립과 함께 치료기법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한 그는 치료는 인간행동의 정신의학적 직관이나 임상적 판단 위주에서 벗어난 보다 객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보웬 가족치료는 여러 다른 가족치료적 접근보다 인간행동과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보웬 가족치료는 체계이론을 지향하는 대다수의 가족치료자와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그것은 의미 있는 변화는 반드시 전체 가족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 점이다. 보웬은 나머지 가족 성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 사람의 변화에 의해서 전체의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는 가족이 체계라는 견해에는 동의하여 가족을 정서와 인간관계체계의 결합체라고 보았다.

  1. 이론의 기초
① 진화 모델
② 연속 모델
③ 감정 모델

  2. 초기의 주요 개념
① 정서적 이혼(emotional divorce)
② 정서적 평형(emotional equilibrium)
③ 정신병의 발병

  3. 후기의 주요 개념
① 자아(자기) 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② 삼각관계(triangles)
③ 핵가족의 정서과정(nuclear family emotional process)
④ 가족투사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
⑤ 다세대 전수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
⑥ 형제 순위(sibling position)
⑦ 정서적 단절(emotional cut off)
⑧ 사회적 퇴행(societal regression)

 4. 문제의 초점
① 불안(anxiety) : 급성 불안, 만성 불안
② 융해된 삼각관계

  5. 치료 목표
   보웬 가족치료의 근본 치료 목표는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분화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가족체계에서 진정한 변화는 가족성원들의 자율성을 조장하여 개인들의 성장을 촉진하며 가족관계를 개방하고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체계에 원래부터 존재하여 왔으며, 개인의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변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체계를 변화시키고 가족원들의 분화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가 다른 가족을 끌어들이는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치료자는 부부와 함께 새로운 삼각관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때 치료자가 정서적으로 중립을 지키면서 부부와 접촉을 한다면 배우자는 삼각관계에서 벗어날 것이며, 분화를 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가족체계를 기본적이며 항구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6. 치료 기법 
  보웬 가족치료에서 제시하는 치료방법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단계는 호소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며 전체 가족의 배경을 이해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가계도를 사용한다. 두 번째 단계는 가족이 변화되도록 돕는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가족 구성원들이 치료자의 역할을 한다. 그 외에 질문기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 때 질문은 가족성원이 자신의 딜레마를 인식하고, 잘못된 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보웬은 치료 기간의 간격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아 한 달에 한 번 정도 내담자를 만남으로써 치료자에 대한 지나친 의존성을 없애려고 하였다.
① 가계도(genogam)
  보웬 가족치료자는 치료 초기에 확대가족을 포함한 가족의 정보를 얻기 위해 가계도를 사용한다. 가계도의 구조는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서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방법이다. 이처럼 가족에 관한 정보가 도식화되어 있기 때문에 복잡한 가족유형의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가계도의 작성은 치료자가 우선 가계도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즉 가계도를 통해 가족배경이 현재의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등의 가족이 기원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점을 가족에게 알린다. 가계도를 그리는 동안 다음의 몇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초기의 과제이므로 치료자는 모든 가족성원이 참여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둘째, 치료자가 재치를 발휘하여 가족으로 하여금 가계도를 그리는 경험이 부담스럽지 않도록 해야한다. 셋째, 치료자는 가계도를 그린 후 가족에 대한 각자의 견해와 느낌을 서로 나누도록 도와야 한다.

② 치료 삼각관계(therapeutic triangle)
  치료자는 삼각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삼각관계와 다른 종류의 삼각관계를 만든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아들이 삼각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치료자는 치료 삼각관계를 만든다. 이때 치료자는 자신이 불안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 교육(education)
  보웬 가족치료에서 교육은 중요한 치료의 기법이다.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가족들은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지적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필요한 일은 이해를 하는 행위이다. 이해를 하는 사람은 지적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고 목표를 세워서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자가 가족들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들은 가족들을 교육하는 일이다. 교육을 통해서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그 개념들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을 해나간다. 많은 교육받은 사람들은 이런 방법에 의해서 지적 활동을 하고 있다. 보웬 가족치료에서는 가족들이 교육을 통해서 새로운 개념들을 배우도록 한다.

④ 질문(question)
  질문은 보웬 가족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의 하나이다. 질문을 통해서 치료자는 가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생각을 하도록 만든다. 불안이 유발되는 상황에서 치료자는 질문을 한다. 무엇 때문에 불안한가 하는 질문을 통해서 가족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신들에게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안이 생길 때 다른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했기 때문에 자신에게 불안한 감정이 생기는 현상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즉,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변화되면 자신이 불안하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보웬 가족치료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의한 불안보다는 분화수준이 낮기 때문에 불안이 생긴다고 본다. 따라서 불안의 감정은 자신의 분화수준과 관련이 있고 질문을 통해서 자신의 분화수준을 바라보도록 한다. 불안한 마음이 들 때 자신의 불안이 어디에서 생기는가 하는 점을 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 질문이다.

  7. 치료자의 역할
  보웬은 치료자를 “조사자”라고 규정하였다. 보웬의 치료 체계는 가족의 임상적인 삼각관계상의 정서 체계를 수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치료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고 조용하고 중립적이며 배우자의 정서적 삼각관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하였다.
① 배우자 관계를 규정하고 명확히 함(Defining and clar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pouses)
② 가족정서체계의 삼각관계로부터 분화(Keeping Self Detriangled Form Emotional System)
③ 정서체계의 기능에 대한 교육(Teaching The Function Of Emotional System)
④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함(Taking "I-Position"Sta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