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초록별과 그린 라이프

천재 어머니의 7가지 교육 비법 - 헨리 고다 본문

Our issu.&New thinking/+3)사회문화전반

천재 어머니의 7가지 교육 비법 - 헨리 고다

김민섭 [Dr. rafael] 2011. 2. 20. 21:04

 

 

 

책소개

에디슨의 성공 뒤에는 어머니가 있었다!
평범한 에디슨을 천재로 키워낸 어머니 낸시의 숨겨진 이야기

고속도로, 베니어판, 강화 시멘트, 발전기, 선풍기, 다리미, 전구, 축음기, 영사기 등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수많은 기기를 발명한 것은 석 달 만에 초등학교를 그만두고 귀가 잘 들리지 않았던 소년 에디슨이었다.

이 책은 이런 에디슨이 있기까지 그의 어머니 낸시가 어떻게 아이에게 창의력과 감성, 그리고 열정을 불어넣어 숨겨진 재능을 끌어냈는지를 보여준다. 저자 헨리 고다는 미국 각지의 도서관과 자료관을 찾아다니며 에디슨에 관한 자료를 모아 어머니 낸시와 아들 토머스 에디슨에 관한 일화를 바탕으로 7가지 교육 비법을 정리해 담았다.

단점을 사랑으로 감싸고 장점을 키워주면 긍정적인 사고와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아이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감성을 길러준다, 호기심 강한 아이로 키워라 등 7가지 규칙을 에피소드와 함께 소개하고 여러 가지 자료를 근거로 어머니 낸시가 말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을 각 규칙의 끝에 실어 보다 생생한 정보를 전해준다.

 

목차

 

머리말
학업부진아를 천재로 키워내다

1 단점을 사랑으로 감싸면 아이는 장점을 크게 발휘한다
끊임없이 ‘왜’라고 묻는 아이
아이의 장래를 위해 터전을 옮기다
아들과 함께 책을 읽는 어머니
아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라
청력을 잃은 아이,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하다
결점투성이 아이를 사랑으로 감싸다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짧게 야단 친 뒤 더 많은 대화를 나눈다

2 아이의 감성을 길러주면 창의력을 발휘한다
번득이는 영감을 지나치지 않는다
아이의 의지를 북돋워준다
1퍼센트의 영감을 소중히 여겨라
감성이 풍부한 아이가 열정적이다
감정 기복이 심하지만 창의적인 아이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아이와 함께 울고 함께 웃는 어머니

3 호기심 강한 아이가 꿈을 이룬다
좋아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배우다
어머니의 품을 떠나 더 높은 곳으로 향하다
최초의 실패로 얻게 된 발명 철학
어머니와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습관화하다
공부가 즐겁다는 것을 가르쳐준 어머니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아이의 호기심을 함께 풀어나간다

4 아이는 생각하는 즐거움으로 성장한다
스물세 살에 최초의 꿈을 이루다
마음으로 나누는 어머니와의 대화
천재들의 대결
고전을 읽고 영감을 얻다
어머니와 함께하는 즐거운 공부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공부가 즐거워진다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대화한다

5 실패를 이겨내는 아이가 크게 성공한다
1만 번의 실패 끝에 이뤄낸 성공
발명은 또 다른 발명을 낳는다
실패에서 성공하는 법을 찾는다
좌절하지 않는 법을 배우다
성공할 때까지 멈추지 않고 나아간다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한다

6 결점은 더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청력을 잃은 아이가 소리를 만들어내다
학력이 없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선생님처럼 엄격하고, 친구처럼 편안한 어머니
결점투성이 천재의 못 말리는 열정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가진다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아이의 열정이 식지 않도록 격려한다

7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즐긴다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영감을 얻는다
어려운 일일수록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치명적인 좌절을 딛고 일어서다
멈추지 않는 지구력이 천재를 만든다
좋은 친구와 호기심을 나누고 지식을 겨루다

◆나는 토머스 에디슨을 이렇게 키웠다
아이의 친구가 되어주고 친구를 만들어준다

맺음말
평범한 아이를 특별하게 키우는 어머니의 힘

토머스 에디슨 연표
에디슨의 발명품 및 관련된 자료가 소장되어 있는 곳